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아래 '박람회')가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전시관에서 "꿈을 만나 행복을 만들다"라는 주제로 지난 23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열린다. 청소년의 뜨거운 열정을 카메라에 담기 위해 지난 23일 일산으로 향했다.

많은 청소년이 청소년박람회 참가하기 위해 킨텍스로 모였다.
▲ 꿈을 찾아 떠나다 많은 청소년이 청소년박람회 참가하기 위해 킨텍스로 모였다.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오전 9시, 이른 시간임에도 박람회가 열리는 킨텍스 제1전시장 주변에는 청소년이 삼삼오오 모여 입장을 기다리고 있었다.

공감, 신뢰, 희망을 주제로 한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부스.
▲ 힐링이 필요해 공감, 신뢰, 희망을 주제로 한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부스.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오전 10시, 드디어 박람회장이 열렸다. 상상, 진로, 창의, 참여, 건강 등 5개 주제관으로 구성된 체험 부스에는 청소년과 가족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다양한 공연, 강연 등이 참가자를 기다리고 있었다.

청소년이 공구를 이용해 책꽂이를 만들고 있다.
▲ DIY 청소년이 공구를 이용해 책꽂이를 만들고 있다.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나무 책꽂이 만들기, 도자기 빚기 등 평소 접하기 힘든 체험 활동을 하느라 여념이 없는 청소년의 모습이 보였다. 처음해보는 망치질, 드릴 작업을 스스로 한 끝에 완성한 '나만의 책꽂이'를 흐뭇하게 바라보는 청소년의 모습에서 행복이 전해졌다.

박람회에 참가한 청소년과 이번 박람회 주관 기관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소속 직원이 팔찌를 만들고 있다. 사진 속 팔찌는 평소에는 액세서리로 사용하다가 비상시 구명줄로 활용할 수 있다.
▲ 안전팔찌 박람회에 참가한 청소년과 이번 박람회 주관 기관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소속 직원이 팔찌를 만들고 있다. 사진 속 팔찌는 평소에는 액세서리로 사용하다가 비상시 구명줄로 활용할 수 있다.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부스 곳곳에서 안전을 주제로 한 활동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비상시 2m 길이의 밧줄로 활용할 수 있는 팔찌를 만들어 주는 부스도 있었고, 위급 상황에 대처하는 훈련을 체험하는 부스도 있었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위탁 운영하는 5개 국립청소년수련원이 공동 운영하는 체험부스. 박람회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지도자의 설명을 들으며 종이비행기를 만들고 있다.
▲ 만들어 보아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위탁 운영하는 5개 국립청소년수련원이 공동 운영하는 체험부스. 박람회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지도자의 설명을 들으며 종이비행기를 만들고 있다.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150개 기관이 참여해 240개 체험 부스가 운영되는 이번 박람회에서 가장 큰 규모로 부스를 운영하는 곳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KYWA) 부스다.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등 5개 국립청소년수련원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부스에서는 우주 과학, 농생명, 해양 환경, 아웃도어 체험 등 다양한 분야를 한 번에 체험할 수 있어 청소년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 청소년이 국립김제농생명체험센터에서 준비한 현미경으로 생명체험을 하고 있다.
▲ 미생물이 보여요 한 청소년이 국립김제농생명체험센터에서 준비한 현미경으로 생명체험을 하고 있다.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오후가 되자 각계 인사들이 속속 박람회장을 찾았다. 그 중에는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도 있었다. 김희정 장관은 청소년에게 먼저 다가가 인사를 하는 등 참가자들에게 친근한 모습을 보여줬다.

도접 체험을 준비 중인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도접 체험을 준비 중인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김희정 장관은 국립김제청소년농생명센터에서 준비한 뒤영벌 만지기 체험에도 직접 참여했다. 뒤영벌 만지기 체험은 침이 없는 수벌이 들어 있는 통 속에 손을 넣어 벌과 교감을 하는 생명 체험이다.

도접 체험을 하고 있는 참가자
 도접 체험을 하고 있는 참가자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오후 5시, 대부분의 청소년이 직접 만든 작품들을 두 손 가득 들고 박람회장을 떠났다. 주말이 되면 더 많은 청소년이 이곳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성가족부와 경기도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과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누구든지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태그:#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여가부 장관, #김희정 장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법학, 과학(천문우주), 환경,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정책을 소재로 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