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파란 갈댓잎들이 푸름을 벗어내고, 황금빛 색깔을 덧칠하는 가을이다. 순천만의 갈대밭은 그 아름다움을 더욱 뽐내며 사람들의 발걸음을 한참 동안 잡아둔다. 순천만과 정원박람회를 비롯해 선암사와 낙안읍성까지. 올 가을, 순천을 찾는 여행자들에게 순천 사람도 모르는 순천 이야기를 소개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 냄새와 자연의 아름다움이 더욱 진해져 가는 곳이 바로 순천이다.   

순천 용산전망대에서 바라 본 아름다운 일몰
 순천 용산전망대에서 바라 본 아름다운 일몰
ⓒ 순천시청

관련사진보기


생태도시 순천, 다른 듯 닮아있는 여수와 광양

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서 주인공 '해태'는 고향 순천이 호남과 영남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면서, 갯벌이 넓게 펼쳐진 철새들의 보금자리라고 자랑을 한다. 곧바로 여수 여인은 여수공항을 내세우며 돌산대교와 갓김치로 반격한다.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 순천을 소개할 때, 단 번에 못 알아들을 때면 '여수 위'라고 소개해본 것이 비단 혼자만의 경험은 아닐 것이다.

여수에는 산업단지가 있고, 광양에는 제철소가 있으며 순천에는 산업단지와 제철소에 다니는 사람들이 살고 있다고 했다. 이처럼 순천, 여수, 광양은 호남 특유의 지역색으로 묶여있는 반면에, 보이지 않는 라이벌 의식을 갖고 있는 특색 있는 문화권이다.

서울에서는 편 가르기를 할 때 '데덴찌'하며 구호를 외친다. 순천, 여수, 광양은 지리적으로 매우 근접해 있으나, 편 가르기 구호조차 전혀 다른 것이 신기하다. 순천은 '우라우무때 때때로 때', 여수는 '모랄 모랄 센치', 광양은 '오라이 모라이 땡'이라고 한다. 각 지역마다 이렇게 복잡했던 구호를 서울에서는 '데덴찌'라는 단 세 글자로 해결해버렸다. 당연히 사투리도 비슷한 듯 달랐다.

순천에 '청소골 계곡'(어린 시절, 순천교도소 근처 분교에서 학교별 야영을 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이 있다면 광양에는 '옥룡 계곡'이 있고, 순천에 '국제정원박람회'가 있다면, 여수에는 '해양엑스포'가 있다. 이렇게 '우리 동네에는 뭐가 있다 없다'를 가지고 한참 다툼을 하다가도, 타이거즈의 야구 경기나 드래곤즈의 축구 경기에는 모두 하나가 된다.

광양에 축구 전용구장이 생기고, '전남 드래곤즈'가 창단했을 초창기만 하더라도 순천 팔마체육관과 여수 진남체육관에서도 경기를 했었다. 농구 선수 에릭 이버츠가 활약했던 '골드뱅크팀'이 여수를 홈으로 자리 잡았을 때는 꽤 많은 농구팬들이 경기장을 찾았다. 잠실야구장을 홈구장으로 만들어 버리는 노란 막대 풍선의 '해태 (기아) 타이거즈'는 말할 것도 없다.

그렇다. 순천, 여수, 광양 사람들 모두 잠자리에 들 때는 결국 '민병대' 아저씨의 별밤을 들었었지. <야심만만> 같은 SBS 예능 프로그램을 기다리고 있으면, 뜬금없이 지역방송 시골 다큐멘터리가 나오기도 했고.

순천만의 황금빛 갈대밭
 순천만의 황금빛 갈대밭
ⓒ 순천시청

관련사진보기


달라진 순천의 랜드 마크, '봉화산' vs. '순천만'

지금 누군가 순천의 가장 상징적인 장소가 어딘지 묻는다면 대부분 '순천만'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중, 고등학생들은 물론이고 20대 친구들도 마찬가지. 그렇다면 30, 40대의 순천사람들도 '순천만'이라고 대답할까라고 묻는다면 결과는 예측하기 어렵다.

국제정원박람회를 개최했고, 갈대밭 사이로 기가 막히게 떨어지는 일몰을 볼 수 있는 순천만이 상징적인 면에서 단연 앞서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순천 한 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는 봉화산과 죽도봉, 그리고 동천도 순천만에 모자람이 없다. 학창시절, 한참 유행했었던 호연지기와 소풍 및 연례행사가 있으면 어김없이 오르는 곳이 봉화산이었고, 내려오면서 한 번 쉬는 곳은 죽도봉이었다.

1990년대 중, 후반에는 봉화산의 길이 정비되어있지 않았고, 공사 중이라 거대한 채석장을 방불케 했다. 돌가루를 삼켜가며 봉화대가 있는 정상까지 올라갔던 기억이 있다. 가끔 순천왜성이나 낙안읍성, 혹은 풍덕동 뒤 동산으로 소풍을 가기도 했지만 0순위는 무조건 봉화산과 죽도봉이었다. '똥천'이라는 오명을 들었던 동천도 수로사업과 환경미화 작업으로 순천의 명소로 자리를 잡았다.

더불어 순천은 '기적의 도서관' 1호점이 들어선 곳이며, '드라마오픈세트장'은 드라마 <사랑과 야망>의 배경이 됐다. 현재는 하정우 감독, 주연의 <허삼관 매혈기>를 촬영 중이다.

기억을 더듬어보니 추억이 돋는다. 오래된 생각을 글로 옮겼지만 그 시절의 감성은 여전히 그대로 남아있다. 순천은 뛰어난 인물과 아름다운 볼거리가 넘치는 곳으로 유명하다. 얼마나 기억하고, 공감을 했는지는 차이가 있어도 지금 떠올리는 것이 '순천'이라는 것은 다르지 않을 것이다. 바람 좋은 가을날, 어디로 떠날지 고민하고 있는 당신에게 망설이지 말고 순천행 기차 티켓을 끊을 것을 추천한다.    


태그:#순천 여행, #순천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