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일 오전 법원의 강제 퇴거 조치로 울산과학대학 본관 농성장에서 마당으로 쫓겨난 청소노동자들이 빗속에 떨고 있다.
 20일 오전 법원의 강제 퇴거 조치로 울산과학대학 본관 농성장에서 마당으로 쫓겨난 청소노동자들이 빗속에 떨고 있다.
ⓒ 민주노총 울산본부

관련사진보기


학교 본관에서 파업 농성 중이던 울산과학대 청소노동자들이 20일 오전 강제퇴거 조치 당했다. 울산과학대가 법원에 낸 퇴거단행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진 결과다.

앞서 울산과학대 청소노동자들은 '생활임금 쟁취와 노동통제 금지' 등을 요구하며 지난 6월 16일부터 울산 동구 화정동 울산과학대학교 본관 안에서 전면 농성파업을 벌여 왔다.

울산지방법원은 '퇴거단행 및 업무방해금지 가처분'의 일부를 받아들여 지난 8일 "파업 농성중인 학교 본관에서 퇴거하고, 이에 불응할 시 조합원 1인당 1일 30만 원의 강제이행금을 부과하고, 학교건물과 부지에서 현수막 게시나 소음행위를 금지한다"고 명령한 바 있다.

쫓겨난 청소노동자들 빗속에 떨다 학교 마당에 천막 마련

청소노동자들과 민주노총에 따르면, 법원은 20일 오전 6시 30분쯤 농성장에 있던 청소노동자들에게 "본관 건물에 노조가 설치한 농성장을 철거한다"고 알린 뒤 7시부터 강제집행을 시작했다.

당시 농성장에는 전체 16명의 농성 조합원 중 밤새 농성을 한 5~6명이 있었다. 법원은 집행관 19명과 용역업체 노무자들을 동원해 울산과학대 본관 1층 농성장에 있던 조합원들을 강제로 퇴거 조치했다.

이 과정에서 농성장에 걸린 현수막을 비롯해 바닥에 깔린 단열재, LP 가스통 등 취사도구, 음향기기 등도 철거됐다. 철거 당시에는 법원의 요청을 받은 경찰 3개 중대 240여 명이 본관 주변에 배치됐다.

비가 오는 가운데 시행된 강제퇴거 조치로 본관에서 쫓겨난 조합원들은 한동안 비 속에서 떨어야 했다. 이후 민주노총과 시민단체 등이 우산을 들고 달려왔고, 현재는 천막을 친 상태다.

민주노총 울산본부 정영현 조직국장은 "108만 원 월급으로 살기가 어렵다며 최소한의 생활임금을 요구하는 청소노동자들이 갖은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며 "민주노총은 시민사회와 협력해 울산과학대 청소노동자들을 끝까지 도울 것" 이라고 밝혔다.


태그:#울산과학대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