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교원대학교 총장과 교수들의 도덕적 해이가 위험 수준인 것으로 지적됐다. 국립 사범대학교인 이 학교는 최근 교육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됐다가 각종 논문비리로 낙마한 김명수(교육학과) 전 교수가 재직한 곳이기도 하다.

20일 교원대가 국정감사를 앞두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박혜자(새정치민주연합, 광주 서구갑)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교원대 김주성 총장은 지난 2013년 교육부로부터 징계를 받았다. 징계 내용은 경고 등급보다 높은 견책처분이었다.

김 총장이 2012년 총장 출마 과정에서 한 재산등록에서 재산 건수와 금액을 누락시켜 허위 신고한 사실이 교육부 감사에서 적발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해 총장에 취임한 김 총장은 개인 성과급 평가를 하면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매겨 500여만 원을 연봉과 별도의 성과금으로 받았다.

2012년 3월 한국교원대학교의 제9대 총장에 취임한 김주성(일반사회과 교수) 총장의 임기는 오는 2016년 3월까지다. 김 총장은 보수 성향을 보이는 각종 언론 기고문과 강연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이 학교 교수들의 도덕성과 솜방망이 처벌도 도마에 올랐다. 교육학과 A교수는 지난 2010년 4월 성매매 혐의로 처벌을 받았지만, 대학 측은 A교수를 견책하는 데 그쳤다.

같은 학과 B교수의 경우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B교수는 공중밀집장소에서 여성을 추행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다. 하지만, 대학은 지난 5월 징계위원회를 열고 B교수를 2개월 감봉하는 것으로 사건을 마무리했다. 최종적으로 B교수는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

김 총장은 "재산신고가 누락된 것은 아들과 부인에게 있었던 부채를 축소 신고해서 벌어진 일"이라며 "학교의 1년 운영성과를 평가해 받는 성과금과 재산신고 누락에 따른 징계는 전혀 관련성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교수들의 비위와 처벌에 대해서는 징계위원회의 결정을 따랐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박혜자 의원실 관계자는 "교원대는 유치원 교사부터 초중고교 교사들을 길러내는 교원양성기관이고, 이들을 길러내는 교수들에게는 더 높은 도덕성이 요구된다"며 "국립대 교수들은 공무원 신분이기도 한 만큼 비위 교수들은 오히려 더 엄중히 책임을 물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교육희망>에도 함께 싣습니다.



태그:#한국교원대학교, #김주성 총장 , #국정감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민기자입니다. 교육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