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테크노벨리 유스페이스앞 야외공연장서 걸그룹 공연 도중 발생한 지하 10미터 깊이 환풍구 추락사고로, 추락한 25명과 환풍구 부근에 있던 2명중에서 16명이 사망하고, 11명이 부상당했다.
 1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테크노벨리 유스페이스앞 야외공연장서 걸그룹 공연 도중 발생한 지하 10미터 깊이 환풍구 추락사고로, 추락한 25명과 환풍구 부근에 있던 2명중에서 16명이 사망하고, 11명이 부상당했다.
ⓒ 경기소방본부

관련사진보기


'판교 환풍구 붕괴 추락사고'가 발생한 축제의 주최자로 명의를 도용당했다고 주장한 경기도와 성남시가 거짓 해명 의혹에 휩싸였다.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대책본부(공동본부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는 지난 18일 판교테크노밸리 축제 주관사인 <이데일리>가 동의 없이 경기도와 성남시 명칭을 주최자로 무단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기도와 성남시는 본 행사와 관련해 <이데일리>로부터 주최자가 되어 줄 것에 대한 요청을 받은 바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19일 <한겨레>는 "경기과학기술진흥원(아래 경기과기원) 등이 작성한 '판교테크노밸리 페스티벌 행사지원계획 검토' 보고서 및 '지원 결정 통보' 문건을 보면, <이데일리> 쪽은 행사 열흘 전인 지난 6일 경기도와 경기과기원에 '판교테크노밸리 페스티벌 주최·주관기관 행사 지원 요청' 공문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경기도, 협조 공문 요청 받고도 모른 척?... "찾아봐도 없다"

<한겨레>에 따르면, 공문에는 ▲ 총행사비 2억 원 중 무대설치비 3000만 원 지원 ▲ 주최와 주관을 경기과기원과 경기도로 홍보 ▲ 행사진행의 안전 사항 등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는 내용이 담겼다.

경기과기원은 행사비 1960만 원과 응급소방 등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의 '판교테크노밸리 페스티벌 지원 결정 통보서'를 작성했고, 이를 본부장과 원장 직무대리에게 결재받아 <이데일리> 등에 통보했다.

경기과기원은 행사 지원을 결정한 지난 10일 경기도지사(소방본부 재난안전과장), 분당구청, 경찰 등 3곳에 '판교에 따른 기관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내 행사장 주변의 시설 안전 점검과 장소 사용 협의에 나섰다. <이데일리>와 경기과기원이 두 차례 경기도에 협조공문을 보낸 것이다.

"<이데일리>가 경기과기원의 묵인 하에 (경기도와 성남시) 명칭을 편의로 사용했다"는 대책본부의 주장과 엇갈리는 대목이다.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홈페이지에 올린 '판교테크노밸리 축제' 포스터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홈페이지에 올린 '판교테크노밸리 축제' 포스터
ⓒ 경기과학기술진흥원

관련사진보기


경기도는 해당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오후석 경기도청 안전기획관은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문서(공문)에는 경기도가 명시돼 있지만 실제로는 도청 쪽에 오지 않았다"며 "우리도 그 문서를 어제(18일) 저녁에 보자마자 경기도청 모든 과의 문서접수대장을 샅샅이 뒤졌지만 전혀 온 게 없었다"고 말했다.

경기과기원이 경기도쪽에 보냈다는 협조 요청과 관련해서도 오 기획관은 "경기도에는 재난안전과라는 곳이 없다"며 "그 공문도 실제로는 분당소방서에만 전송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성남시, <이데일리>에 광고비 집행... "통상적인 시정광고"

성남시 역시 사고가 난 행사의 주관사인 <이데일리>와 어떤 협의도 없었다고 주장했지만, 실제로는 15일 <이데일리> 쪽에 1100만 원을 주기로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조사 과정에서 성남시가 <이데일리> 쪽에 돈을 지원하기로 했다는 관련자 진술도 나왔다.

이와 관련해 김남준 성남시 대변인은 "지자체가 언론에 내는 통상적인 시정광고로 이번 행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태그:#판교환풍구추락사고, #판교 사고, #경기도, #성남시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