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국감 파행원인과 관련 "새누리당의 기업 감싸기 때문"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8일 오전 10시부터 고용노동부를 상대로 국정감사를 벌이려했으나 전날에 이어 증인채택을 둘러싼 여야 이견으로 11시 40분께 시작됐다. 하지만 파행책임을 놓고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위원들이 설전을 벌였고, 결국 낮 12시 20분께 다시 정회됐다.

환노위 국감은 전날부터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등 그룹총수의 증인채택을 놓고 논란을 벌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정부·공공기관에 대한 국감이라며 기업인 증인채택에 반대하고 있다.

야당이 노사분규를 하고 있는 기업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데 대해서도 "노사분규에 대해서는 노동부가 나서야 한다"며 "노동부가 조사 중인 사안에 대해 사용자를 증인으로 부를 경우 합리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환노위 여당 간사인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은 "증인 채택을 해야 할 타당한 이유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심상정 의원은 이날 정회 직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야당의 합리적 요청조차 거부한 새누리당의 태도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국감 파행의 원인은) 새누리당의 기업감싸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지 말라"며 "기업인이라고 증인 채택이 안 된다면 이전에 환노위에서 기업인들을 증인으로 채택해 온 일이 불법이라는 얘기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심 의원은 이어 "노사분규도 마찬가지"라며 "노사분규를 해결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높이는 일 또한 국회가 자임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여당 측이 증인 채택의 타당성을 거론하는 데 대해서도 "증인 채택 기준을 왜 새누리당이 정하냐"며 "증인채택 기준은 국정감사의 권한을 갖고 의원들의 가치와 철학, 소속 정당의 정책노선에 따라 정하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그는 거듭 "국회 환노위가 새누리당 위원회냐, 새누리당의 행태야 말로 갑질 행태"라고 덧붙였다. 심 의원은 "여야 간 분명한 조정안 갖고 협상해 국감이 정상화되도록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국회 환노위는 낮 12시 50분 현재 여야 협의를 위해 정회 중이다.


태그:#국정감사, #환경노동위원회, #심상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