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구미에서 3시간 30분 거리에 위치한 곳이다. 갈때는 영덕을 거쳐서 올때는 봉화를 거쳐 오니 경상북도를 한 바퀴 돈 셈이 되었다.
▲ 경북 울진군에 위치한 민물고기 생태체험관 구미에서 3시간 30분 거리에 위치한 곳이다. 갈때는 영덕을 거쳐서 올때는 봉화를 거쳐 오니 경상북도를 한 바퀴 돈 셈이 되었다.
ⓒ 김도형

관련사진보기


9월의 마지막날인 30일 오전 8시 경북환경연수원 제45기 자연관찰지도자 교육생들은 경상북도 울진군에 위치한 민물고기생태체험관으로 견학을 갔다.

민물고기생태체험관은 경상북도 수산자원개발연구소 민물고기연구센터에서 운영하는 곳이다.

이곳의 유래를 살펴보면 1970년도에 영덕 오십천변에 연어인공부화장 개소를 시작으로 1985년도 1월 경상북도 내수면개발시험장으로 개칭, 1996년 10월 영덕에서 울진 왕피천 변으로 청사 이전, 98년도에 상상북도 수산자원개발연구소를 개소하며 통합되어 2000년 8월에 경상북도 수산자원개발연구소 "민물고기연구센터"로 개칭되었다고 한다.

새벽을 여는 경북, 일자리가 있는 경북이란 문구는 경상북도의 슬로건이다.
경북환경연수원에도 똑같은 문구가 달려있다.
▲ 경상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 전경 새벽을 여는 경북, 일자리가 있는 경북이란 문구는 경상북도의 슬로건이다. 경북환경연수원에도 똑같은 문구가 달려있다.
ⓒ 김도형

관련사진보기


2006년 11월 8일에 '경상북도 물고기생태체험관' 개관되어 현재까지 우리나라 및 외래종 150종 5000여 마리의 다양한 종류를 전시, 연구, 보존 하는 국내 유일의 복합형 민물고기생태체험관이다.

다양한 민물고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쉬리를 보니 키싱구라미도 떠올라 찾아 보았지만 아쉽게도 안보였다.
▲ 영화의 제목이기도 한 물고기인 '쉬리' 다양한 민물고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쉬리를 보니 키싱구라미도 떠올라 찾아 보았지만 아쉽게도 안보였다.
ⓒ 김도형

관련사진보기


이곳에는 다양한 민물고기를 비롯해 박쥐와 수달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열대어 전시관에는 화려한 색깔의 열대어종과 이색 수조 가 전시되어 있다. 또한 야외에는 민물고기를 직접 만져볼 수 있는 '독도 터치풀 체험장'과 '물고기 먹이주기 체험장'도 있어 어린이들을 비롯해 어른들에게도 생생한 즐거움을 안겨준다.

또한 생태체험관 밖의 양어장에는 최근 고소득 사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철갑상어도 대량 보였다.

이곳을 처음 방문하게 되면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민물고기들의 독특한 모습과 아름다운 자태에 감탄을 자아내게 된다.

무시무시한 피라니아의 새끼였지만 귀여웠다.
▲ 피라니아 전시된 수조 무시무시한 피라니아의 새끼였지만 귀여웠다.
ⓒ 김도형

관련사진보기


민물고기생태체험관은  어린이에게 체험학습을 통한 정서함양과 함께 어른들에게는 어린시절에 쉽게 볼 수 있었던  현재 멸종위기에 있는 1급수의 물고기를 보며 자연의 소중함에 대해 느낄 수 있게 만든다.

구미에서 버스로 약 3시간 30분가량 걸리는 울진군은 민물고기 생태체험관 이외에도 볼거리가 풍부하다. 인근에는 성류굴을 비롯해  찬환경엑스포 공원에 울진아쿠아리움, 울진곤충여행 등 다양한 관광자원이 있다.

한편 이날 자연관찰지도사 교육생들은 울진 성류굴에 있는 식당에 들러 점심식사를 한뒤 체험관으로 이동했고, 견학이 끝난 뒤 오는 길에는 봉화송이축제 현장을 들리며 알찬 하루 여정을 보냈다.

아이들에게 최고의 현장학습이 될 경상북도 민물고기 생태체험관 방문을 추천한다.

거대한 수족관에는 철갑상어를 비롯해 거대한 민물고기들이 하늘을 나는 듯 유유히 움직이는게 인상적이다.
▲ 대형 열대 민물고기 거대한 수족관에는 철갑상어를 비롯해 거대한 민물고기들이 하늘을 나는 듯 유유히 움직이는게 인상적이다.
ⓒ 김도형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한국유통신문>과 <한국유통신문>의 카페와 블로그에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경상북도 민물고기 생태체험관, #민물고기연구센터, #한국유통신문 오마이뉴스 후원, #구미김샘수학과학전문학원, #경북수산자원개발연구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는 빨간이의 땅 경북 구미에 살고 있습니다. 주변의 사람들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우리네 일상을 기사화 시켜 도움을 주는 것을 보람으로 삼고 있으며, 그로 인해 고맙다는 말을 들으면 더욱 힘이 쏫는 72년 쥐띠인 결혼한 남자입니다. 토끼같은 아내와 통통튀는 귀여운 아들과 딸로 부터 늘 행복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지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