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원도 내에 '삼척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를 지지하고 원전 건설에 반대하는 의견이 폭넓게 확산되고 있다.

강원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들은 2일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삼척시에서 오는 9일 민간 기구 주도로 실시되는 삼척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에 "필요한 일들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그동안 삼척에서 진행해온 원전 반대 운동의 힘이 다시 한 번 모여 주민들이 승리하는 주민투표 결과가 나올 것을 확신한다"며, "삼척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 시행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들은 또 정부가 원전 건설 문제가 주민투표 대상이 아니라고 해석한 것에는 "정부의 행태는 주민참여제도 자체를 부정하는 일이며 지방자치를 무시하고 국가독재를 하겠다는 선언"이라며, "정부의 폭력적인 국가독재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법에 보장된 주민들의 권한을 제대로 행사하고 있는 삼척 주민들에게 지지와 격려"를 표시하는 한편, 정부에는 "주민투표 결과 인정은 물론, 80% 가까운 주민들의 반대여론을 받아들여 삼척원전 건설 계획을 즉각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특히 삼척원전이 삼척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 강조됐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자신들이 삼척원전에 반대하는 이유로 "핵발전소로 인한 환경 파괴, 안전과 생명의 문제는 강원도민과 시민 모두의 문제"임을 강조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삼척 주민들과 함께 연대할 뜻을 나타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주민투표 이후에도 삼척 주민들의 원전 건설 반대 운동에 연대해 나갈 것"과 "지속가능한 강원도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에 앞서, 강원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지난달 30일 정선군에서 제163차 월례회의를 갖고 '청정 강원도를 지키기 위한 원전 건설 백지화 요구 성명서'를 채택했다. 강원도 시·군의회 의장들이 삼척원전 반대에 한 목소리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덧붙이는 글 | 삼척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 지지 기자회견에 참석한 단체들은 강원기독교교회협의회 / 강원생명평화회의 / 강원급식운동네트워크 / 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강원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강원민예총, 춘천환경운동연합, 춘천시민연대, 춘천YMCA, 춘천나눔의집, 춘천생명의숲, 원주시민연대, 원주환경운동연합, 강원시민사회연구원, 원주YMCA, 원주녹색연합, 강릉경실련, 강릉YMCA, 강릉생명의숲, 속초경실련, 속초YMCA, 속초고성양양환경운동연합, 태백생명의숲, 태백가정법률상담소, 광산지역환경연구소, 광산지역사회연구소, 동강보존본부, 횡성환경운동연합) / 강원여성연대(강릉여성의전화 속초여성인권센터 원주여성민우회 춘천여성민우회 춘천여성회 태백가정법률상담소) /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 / 공무원노조 강원지역본부 / 전농강원도연맹 / 전교조 강원지부 / 강원대학교 학생행진 / 강릉시민단체협의회(강릉경실련, (사)강릉생명의숲, (사)강릉여성의전화, 강릉YMCA, 강릉YWCA, (사)시민환경센터, (사)한국장애인부모회강릉지부, 강릉시민행동, 민주노총강릉지역지부) / 속초시민노동단체연대(속초경실련 속초고성양양환경운동연합 내일을여는속초시민연대 민주노총속초지부 전국공무원노조속초지부 전국민주연합노조속초지부 전교조속초고성양양중등지회 전교조속초고성양양초등지회) /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춘천경실련 춘천생협 춘천시민연대 춘천생명의숲 춘천민예총 춘천나눔의잡 춘천YMCA 춘천YWCA) / 춘천시민생협 /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원주한살림 외 30개 단체) / 강원녹색당 / 노동당 강원도당 / 정의당 강원도당 / 통합진보당 강원도당 등이다.



태그:#삼척원전, #주민투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