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비슬산 참꽃 속에는 조그만
초가집 한 채 들어 있어
툇마루 다듬잇돌 다듬이 소리
쿵쿵쿵쿵 가슴 두들겨 옵니다

기름진 땅 착한 백성
무슨 잘못 있어서 얼굴 붉히고
큰일 난 듯 큰일 난 듯 발병이 나
버선발 딛고 아리랑고개 넘어왔나요

꽃이야 오천년을 흘러 피었겠지만
한 떨기 꽃속에 초가집 한 채씩
이태백 달 밝은 밤 지어내어서
대낮이면 들려오는 다듬이 소리,

어머니 누나들 그런 날의 산천초목
얄리얄리 얄랴셩 얄랴리 얄라,
쿵쿵쿵쿵 물방아 돌리며 달을 보고
흰 적삼에 한껏 붉은 참꽃물 들었었지요

서지월 시인의 시 '비슬산 참꽃'의 전문이다. 이 시는 세계 최대의 빙하기 암괴류 유적을 자랑하는 비슬산 자연휴양림 중심부의 서지월 시비 <비슬산 참꽃>에 새겨져 있다. 서지월 시인은 '조선의 눈발'로 1986년 한국문학 신인작품상을 받으며 등단했고, 1993년 '가난한 꽃'으로 제3회 대구시인협회상, 2002년 '백도라지꽃' 외 5편으로 중국 장백산 문학상을 수상했다.

비슬산 자연휴양림의 서지월 시비
 비슬산 자연휴양림의 서지월 시비
ⓒ 정만진

관련사진보기


서지월 시인 돕기 운동이 대구에서 벌어지고 있다. 서 시인은 추석 연휴 기간 중인 9월 7일 화재로 주택이 전소되는 바람에 모텔 등지를 배회하며 숙식을 해결해 왔다. 이 소식을 들은 대구문인협회 등 문학단체들은 지난 19일부터 회원들을 대상으로 모금 운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모금 계좌를 열고, 전자우편과 문자메시지로 동참을 호소하자 불과 며칠만에 1800여 만 원의 성금이 답지했다. 회원들의 동참 열기가 뜨겁자 대구문인협회는 본래 1주일 동안 진행하려던 모금 운동을 서지월 시인에게 성금을 전달할 예정인 10월 1일까지 연장했다.

공영구 대구문인협회 회장은 "많은 회원들이 따뜻한 마음으로 서지월 시인을 돕는 모금 운동에 동참했다. 문인협회 회장으로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서지월 시인이 용기를 얻는 데 작으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대구문인협회 연락처는 (053)256-4484, 623-4484이며, 서지월 시인은 010-9755-5585



태그:#서지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장편소설 <한인애국단><의열단><대한광복회><딸아, 울지 마라><백령도> 등과 역사기행서 <전국 임진왜란 유적 답사여행 총서(전 10권)>, <대구 독립운동유적 100곳 답사여행(2019 대구시 선정 '올해의 책')>, <삼국사기로 떠나는 경주여행>,<김유신과 떠나는 삼국여행> 등을 저술했고, 대구시 교육위원, 중고교 교사와 대학강사로 일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