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4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지방의원이 다니던 회사의 휴직을 받아들이지 않아 논란을 빚고 있다. 이영철(45) 김해시의원은 한국지엠(GM) 창원공장이 휴직 발령을 내자 30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을 냈다.

이영철 의원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이 의원의 선거구는 3인을 뽑았는데, 새누리당·새정치민주연합 소속 후보가 각 1명씩 당선되었던 것이다.

이 의원은 한국지엠 창원공장 생산직 사원으로 있다. 회사는 김해시의회 원구성이 있었던 지난 7월 1일부터 이 의원에 대해 '공무휴직' 발령을 냈다.

의원 "일방적 공무휴직 발령 부당"... 회사 "공정한 업무 수행 위해 휴직해야"

한국지엠 창원공장.
 한국지엠 창원공장.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회사는 공무휴직 처리 뒤 이 의원에게 업무를 맡기지 않았다. 그러나 이 의원은 의회가 열리지 않는 날이면 회사로 출근해 휴게실에서 대기하다 나오기도 했다.

이영철 의원은 공무휴직 처리가 부당하다고 주장해 왔다. 김해시의회 의장은 두 차례 한국지엠 창원공장에 공문을 보내 "재임 기간 동안 원만한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휴직 처리에 대해 재고·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휴직처리를 철회하지 않자 이 의원은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을 한 것이다. 이 의원은 "회사가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일방적으로 시행한 휴직 발령이고, 근로기준법 위반에 해당하기에 구제신청을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시의회 의장이 두 차례에 걸쳐 회사 공문을 보내 협조 요청을 했고, 기업체에 계속 다니는 것은 겸직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의회 정기회나 임시회가 열리면 회사에 그때마다 휴가 처리해서 의정 활동을 할 수 있고, 지역 민원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해결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2003년부터 김해 장유지역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면서 개인적으로 빚이 많고, 성과급과 명절휴가비만 준다고 하는데 그 정도로는 부족하고, 회사에서 일한만큼만 임금을 달라는 것"이라며 "공무휴직 발령은 근로자의 공민권을 제한하는 것이기에 법의 판단을 받아보기 위해 구제신청한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다른 입장이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소속 한 노동자가 군산시의원에 세 번째 당선되어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데, 그 의원은 이영철 의원과 다르게 공무휴직한 상태라는 것이다.

한국지엠 창원공장 관계자는 "직원이 지방의원 활동할 경우 공정한 업무 수행을 위해 휴직해야 한다는 회사내규가 있고, 휴직기간에도 연간 1500~2000만 원 가량의 복지성 임금은 지급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며 "지방의원에 당선되었다고 해서 다니던 회사를 그만 두라고 한 게 아니고, 의원직을 마치고 나면 다시 복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해 장유지역 한 정당 관계자는 "지방의원으로 당선되었다면 근로자이기 이전에 의원으로 활동해야 하고, 의원은 의회 활동 이외에 지역의 갖가지 민원 등 해결해야 할 일들이 많다"며 "지난 지방선거 때 지역구민들한테 회사를 다니면서 의정활동을 하겠다고 했다면 결과를 달라졌을지 모른다"고 말했다.


태그:#한국지엠, #김해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