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이 '세월호 특별법 합의설'을 공식 부인했다. 앞서 여야는 '특검후보 추천시에도 유가족의 사전동의를 받도록 한다'는 조항을 추가하는 새 협상안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이 같은 언론보도에 대해 "어떤 협상안에 대해서도 제안 받은 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30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로부터 공식적으로든, 비공식적으로든 어떤 협상안에 대한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라며 "(우리는) 박 원내대표가 협상 전권을 갖고 있는지 입증하라고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각 언론에서 여러 방안이 보도됐는데 저희는 모르고 검토된 바도 없다"라고 못박았다.

'특검후보 추천시 유가족의 사전동의를 받도록 한다'는 새 조항을 추가한다는 것에 대해서도 "(언론에 보도된 새 합의안은) 상설특검법에 의해 구성된 특검추천위원회를 허수아비로 만드는 안이다, 개인적으로 반대한다"라며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폈다.

그는 이 같은 '합의설'이 보도된 이면에는 새정치연합의 '의도'가 깔려 있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이완구 원내대표께서 새 합의안을 받아서 긍정적으로 말했다는 언론보도도 확인해보면 야당 '발(發)'이다"라며 "어떤 의도로 그랬는지 짐작하지만 협상과정에서 이런 일은 바람직하지 않고 결과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완구 "2차 합의안도 무리한 안... 상설특검법 속에서 협상할 것"

이완구 원내대표 역시 전날(29일) 3자 회동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며 '새로운 합의안을 제의받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문제를 둘러싸고 언론에서 이런 저런 얘기를 많이 보도했던데 혼선을 빚는 것 같아 명쾌하게 말한다"라며 "어제 한 주요 요구는 새정치연합의 당론 결정 여부와 박영선 원내대표의 협상 전권 위임 여부다, 구체적인 안은 논의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 역시 '특검후보 추천시 유가족의 사전동의를 받도록 한다'는 새 합의안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는 "왜 국회가 만든 법(상설특검법)을 국회 스스로 지키려 하지 않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 법에 규정한 대로 원내지도부가 대처해달라"는 권성동 의원의 주문에 "100% 동의한다, 그 틀(상설특검법) 속에서 대화하고 협상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여당 몫 특검추천위원 2명에 대한 유가족·야당의 사전동의를 받도록 한) 2차 합의안도 무리한 안이라고 인정한다"라며 "발효 이후 한 번도 시행 못한 상설특검법의 법적 취지와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주호영 정책위의장 역시 "상설특검법상 특검추천위원들은 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특검을 추천한다고 돼 있는데 (언론에 보도된 합의안은) 그것을 허물고 특검 선정을 놓고 싸우던 옛날로 돌아가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같은 기류를 감안하면, 이날 오전 예정된 세월호 특별법 관련 새누리당·새정치연합·유가족 3자 회동은 그 성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한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자신의 '청와대 방문설'을 공식 부인했다. 앞서 여의도 정가에서는 김 대표가 이날 새벽 '특검추천시 유가족의 사전동의'를 골자로 한 새 합의안을 갖고 청와대를 방문한다는 '설'이 나돌았다. 이는 세월호 특별법의 극적 합의 전망에 힘을 싣는 얘기였다.

그러나 김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일경제교실'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그런 얘기는 누가 만들어내나"라며 '청와대 방문설'을 일축했다. 

다만, 그는 "국회는 가동돼야 한다는 절박감을 갖고 있으니 합의를 꼭 이뤄내야 한다는 생각에서 (언론보도와 같은) 기대가 나오는 것"이라며 "어떤 형태로든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태그:#세월호 특별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