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동해시의회가 삼척원전 유치에 적극적인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동해시의회는 29일 본회의에서 '삼척원전 유치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삼척시의 원전 유치 반대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동시에, "삼척 원자력발전소 유치 계획에 대한 강력한 반대 활동을 전개할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동해시의회는 그동안 삼척원전 문제가 중대한 사안을 맞을 때마다 적극적으로 원전 유치 반대 의사를 밝혀왔다. 이번 성명서에서는 '삼척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에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삼척시에서는 오는 10월 9일, 선관위가 아닌 민간 기구 주도로 주민투표가 실시될 예정이다.

동해시의회는 이날 성명서에서 "삼척원전 유치 찬반에 관한 주민투표 실시 여부에 대해 동해시민은 깊은 관심으로 지켜보고 있다"며 "이제는 원전 유치 계획과 관련하여 반드시 지역 주민의 의사를 확인하는 주민투표를 의무화함은 물론, 인근 지역 주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동해시와 삼척 원전 부지와는 불과 20여㎞, 재난발생 시 60㎞ 반경이 초토화되는 원자력발전소 유치 문제는 밀접하고 중대한 이해관계가 있다"며, "원전 유치는 삼척시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인접 지역주민의 생명과 생존권을 고려하지 않은 삼척 원자력발전소 유치계획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삼척원전은 지역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동해시의회는 "(동해시는) 삼척시와 더불어 청정 강원을 대표하는 지역으로서 원전 유치 시 농수산물 생산 기반 파괴와 지역 이미지 실추 등 청정브랜드 가치가 하락돼 결과적으로 인구 유출이 지속되는 악순환이 계속될 수 있음을 예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동해시의회는 "우리 동해시와 남다른 애정과 운명을 나누고 있는 삼척시의 원전 유치 반대를 적극적으로 지지할 것"과 "삼척시 주민투표 결과와 상관없이 원전 건설은 10만 동해시를 비롯해 강원남부 지역의 생존권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 되므로 삼척원전 유치 계획에 대한 강력한 반대 활동을 전개할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최석찬 시의원은 이날 본의회에서 '삼척원전 유치 반대 성명서'를 채택해 발표할 것을 제안하면서 "인근 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태계 파괴 등을 묵과한다면 우리 후손들을 위한 의무와 양심을 저버리게 되는 것"이라며, "인근 지역 주민 의견을 고려하지 않는 일방적인 원전 유치 계획에 반대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삼척원전, #동해시의회, #최석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