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대선개입 의혹 사건을 맡았던 이동명(57) 변호사가 수임료를 축소 신고해 대한변호사협회로부터 징계를 받았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 변호사는 2012년 의정부지법에서 진행 중인 형사사건을 맡아 수임료로 2천200만원을 받았지만, 국세청에는 절반만 신고했다.

이 변호사는 또 자신이 대표로 있는 법무법인 처음에 사무직원을 고용하고도 소속 변호사회에 채용신고를 하지 않았다.

대한변협은 이런 사실을 적발, 지난달 이 변호사에게 성실의무 위반으로 과태료 1천만원의 징계 조치를 내렸다.

현행 변호사법은 변호사가 수임사건과 수임액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물리도록 하고 있다.

법관 출신인 이 변호사는 법원도서관장, 의정부지법원장을 역임한 뒤 2011년 5월 개업했다.

그는 "의정부 사건의 경우 민·형사가 함께 걸려 있었는데, 민사 사건까지 해결되면 추후 함께 신고하려고 했다"고 해명했다.

또 사무직원 고용 건에 대해서는 "4대 보험까지 모두 납부하고 있었는데 행정 착오로 등록을 빠트린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원세훈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