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사진은 지난 7월 4일 새정치연합 최고위원회의 참석 당시 모습.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사진은 지난 7월 4일 새정치연합 최고위원회의 참석 당시 모습.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임명된 지 3개월만에 갑자기 사퇴한 송광영 전 청와대 교육문화 수석을 두고 안철수 새정치연합 의원이 "경찰 소환 조사까지 받은 인사를 임명 감행한 오만은 어디서 비롯됐느냐"라며 청와대를 향해 강도 높은 비판을 내놨다. 송 전 수석은 최근 고등교육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바 있다(관련 기사 : 돌연 사퇴 송광용, 고등교육법 위반 혐의로 수사받아).

안 의원은 23일 오후 '송 수석 사퇴에 대한 생각'이라는 글을 통해 "송 수석 사퇴는 박근혜 정부의 고질병인 '수첩 인사'에 따른 인사 참사"라면서 "사퇴 이유조차 밝히지 않는 청와대와 박 대통령을 보면서 국민은 또다시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라고 일갈했다.

지난 20일 돌연 사퇴한 송 전 수석은 고등교육법 위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송 전 수석은 청와대 수석 내정 발표 전 이미 경찰 소환 조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나 청와대 사전 검증 시스템의 허점을 또 한 번 드러낸 사례로 지적받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는 송 전 수석의 사퇴 소식을 전하며 "송 전 수석이 학교로 돌아가겠다는 뜻을 밝혔다"라는 설명만 내놓은 채 아무런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안철수, 청와대에 쓴소리... "이번 기회에 인사시스템 정비해야"

이에 대해 안 의원은 "박 대통령은 송 수석 사퇴 이유를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밝혀야 한다"라며 "인사 실패 책임자를 문책하고 재발 방지 의지를 천명해야 하며 이번 기회에 인사 시스템을 근본적인 수준에서 반드시 정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안 의원은 "참여정부의 인사시스템을 한 번 되짚어 보기를 권한다"라며 "당시 인사는 인재 추천과 검증 기능을 분리했다, 자연스럽게 서로 견제하게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송 전 수석은 그가 서울교대 총장을 지냈던 시기에 서울교대가 고등교육법을 위반한 혐의가 있어 그 역시 수사 대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송 전 수석의 개인 비리를 수사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송 전 수석이 고등교육법 위반 혐의를 넘어선 결격 사유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고등교육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약식기소 정도로 끝날 것으로 예상돼 박 대통령이 서둘러 경질한 이유를 납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 경찰 한 관계자는 "송 전 수석이 서울교대 총장 시절 금품 수수건이 있었고, 이를 청와대 민정라인과 검찰에서 인지해 보고가 올라갔다, 이 과정에서 송 전 수석이 사표를 낸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전했다.

송 전 수석은 제자의 연구 성과를 가로챘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서울교대 부설기관인 평생교육원으로부터 1400만 원 수당을 불법 수령했다가 교육부 감사에 적발돼 전액 반납하는 등 과거 행적과 관련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태그:#안철수, #송광용, #박근혜, #수첩인사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