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시가 특혜와 난개발 논란이 일었던 동해남부선 옛 철길에 대한 개발 계획을 시민참여를 보장하는 쪽으로 재추진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4월 지방선거에 앞서 부산시장 예비후보들이 동해남부선에 대한 공공개발을 협약하는 모습. 이 자리에서 서병수 시장도 참석했다.
 부산시가 특혜와 난개발 논란이 일었던 동해남부선 옛 철길에 대한 개발 계획을 시민참여를 보장하는 쪽으로 재추진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4월 지방선거에 앞서 부산시장 예비후보들이 동해남부선에 대한 공공개발을 협약하는 모습. 이 자리에서 서병수 시장도 참석했다.
ⓒ 부산환경연합

관련사진보기


부산시가 특혜와 난개발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동해남부선 옛 철길 부지 개발을 본격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신 그동안의 논란을 의식해 시민사회단체 등을 포함한 시민들의 참여를 보장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부산시는 23일 동해남부선 옛 철길 부지 개발과 관련 "시민 다수가 원하는 자전거길 및 산책로 등 도심내 공원 설치를 골자로 하는 그린 레일웨이 조성사업 설계용역을 추진한다"라고 밝혔다.

부산시가 개발을 재추진하는 곳은 해운대 올림픽 교차로에서 기장군 동부산관광단지까지 9.8km 길이의 기찻길로 복선화 사업 이후 더 이상 기차가 다니지 않는 구간이다. 특히 이 구간은 주변 풍경이 아름다워 개발 기대가 컸던 곳이다.

당초 이 구간은 부산시가 상업개발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환경훼손과 특혜 개발 시비가 불거졌다. 부담을 느낀 부산시는 개발 계획을 잠정 중단했고, 대책을 마련해왔다.

부산시가 정한 개발 계획은 서병수 부산시장의 시정구호인 시민중심, 현장우선, 책임시정의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우선 이달 말까지 부산시 누리집에 온라인 정책포럼을 개설해 시민 의견을 받을 계획이다. 또 시민단체를 비롯한 시·구의원, 교수, 전문가, 지역주민대표 등으로 구성한 37명의 시민계획단도 구성했다.

10월에는 철길 부지 활용과 관련해 개발 주체 중 한 곳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공동으로 시민토론회도 열 계획이다. 부산시는 9월 중 실시하는 온라인 정책포럼과 시민토론회 등에서 나온 의견을 모아 시민계획단과 함께 공동 논의를 해 최종 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시민사회 바람 어느 정도 반영될지 관심

부산시는 이를 위해 이미 올해 국비 5억 원과 시비 5억 원으로 구성한 10억 원의 예산을 기본 및 실시 설계용역으로 확보했고, 내년에는 국비 20억 원과 시비 20억 원으로 예산 폭을 늘려 단계적인 사업 추진에 나설 계획을 세워뒀다.

부산시는 사업이 예상대로 추진될 경우 관광 효과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부산시 측은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해운대 관광특구와 수려한 해안 절경이 연계되는 관광벨트 조성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해안권 발전의 파급효과 등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난개발에 대한 우려까지 사라진 것은 아니다. 시민계획단에 참여하는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인선에 의구심을 나타내며 논의가 시의 개발 욕구를 정당화시켜주는 쪽으로 흐르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동해남부선 옛철길 공공개발 논의를 촉발시켰던 시민사회단체들의 모임 '해운대기찻길 친구들'의 김준열 활동가는 "부산시가 시민계획단 인선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들과 논의를 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정했다"라면서 "시민계획단에 선정됐다는 것도 선정을 마치고서야 통보받을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김 활동가는 "시민단체 대표와 실무자가 참여하기는 하지만 시 공무원과 시·구의원, 각 동의 대표들에 비해 숫자가 적은 편이라 제대로 된 발언력을 가질 수 있을지도 걱정"이라며 "향후 논의 단계에서 공공개발의 필요성을 알리고 난개발을 저지하는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태그:#동해남부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