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그늘이 있어 빛은 더욱 빛난다.
▲ 그늘과 낙엽 그늘이 있어 빛은 더욱 빛난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가을은 어느새 우리 곁에 와있다.

조금 천천히 와도 좋으련만 가을은 조금 이른 낙엽들을 하나 둘 쌓아가고 있다. 이렇게 이른 낙엽들은 자기의 삶을 다 살지 못하고 떨어진 듯하여 슬프다. 아직은 더 나뭇가지에서 수액을 빨아올리도록 푸르러도 되는데, 무슨 까닭으로 서둘러 진 것일까?

떨어진 낙엽들이 가을햇살을 즐기고 있다.
▲ 낙엽 떨어진 낙엽들이 가을햇살을 즐기고 있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낙엽은 말이 없지만, 온전히 단풍들지 못한채로 떨어진 그들을 보면서 그들의 말을 줍는다.

아팠구나.
더 살아가고 싶었는데 많이 아팠구나.

세찬 바람이거나 뜨거운 햇살이거나 제 몸을 파먹는 벌레때문이거나 상처를 입고 떨어진 것이구나. 그래도 그 아픔마져도 가을 햇살에 말려버리려는 듯, 그늘 사이 비추는 가을햇살을 즐기며 바스락거리며 웃고 있구나.

작은 나뭇잎 속의 잎맥은 그가 살아온 여정의 길 같다.
▲ 낙엽 작은 나뭇잎 속의 잎맥은 그가 살아온 여정의 길 같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선명한 잎맥과 작은 상처는 네가 살아온 여정의 길 같다.

누구든 삶의 흔적을 삶에 새기고 살아간다. 그것을 '길'이라고 한다. 나는 어떤 길의 흔적을 내 삶에 새기고 사는가 돌아본다.

모든 것을 다 놓았을 때, 가을햇살과도 같은 그 무언가에 내 삶이 투명하게 보일때, 나의 삶도 저렇게 아름다울 수 있을까?

숲은 아직 푸른 빛이 더 많다. 조금은 이른 낙엽, 상처받은 이파리들이다.
▲ 낙엽 숲은 아직 푸른 빛이 더 많다. 조금은 이른 낙엽, 상처받은 이파리들이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계절의 오고감에 슬퍼할 까닭이 무엇인가 싶었는데, 이번 가을은 슬프게 다가온다.

지난 봄부터 저 나뭇잎은 시한부 삶을 선고받았는지도 모르겠다.

가을 끝자락까지, 그러니까 4월부터 10월까지, 6개월만 살아갈 수 있다고. 그 6개월은 짧을 수도 길 수도 있으나 그 삶 허투로 살지 말라고. 내 어머니처럼.

이른 낙엽이지만 단풍이 곱게 들었다.
▲ 낙엽 이른 낙엽이지만 단풍이 곱게 들었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누구나 한번 오면 가고야 만다는 평범한 사실을, 진리라고 할 것까지도 없는 사실을 수도없이 목도하면서도 그저 남의 일인듯 살아가는 것이 사람이다. 그러다 막상 자기의 일로 닥치고 나서야 실감하고, 또 잊어버린다.

조금 이르게 떨어진 낙엽, 그러나 어찌도 저리 곱게 단풍이 들었는가?
서둘러 떨어진 삶, 섭섭하지 않게, 슬프지 않게 하려고 그리도 곱게 물들었는지 모르겠다.

떨어진 뒤, 가을햇살에 다시한번 빛나는 삶을 살아간다.
▲ 낙엽 떨어진 뒤, 가을햇살에 다시한번 빛나는 삶을 살아간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나뭇잎은 언제 찬란하게 빛났을까?
새순을 내던 순간, 그리고 매일 아침과 저녁으로 빛났을까?
저렇게 다 놓고는 고향 흙에 누워 빛나는 것은 또 무슨 의미가 있을까? 다시한번 빛나는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상처입은 이파리가 더 애잔하게 다가온다.
▲ 낙엽 상처입은 이파리가 더 애잔하게 다가온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단풍도 다 들지 못하고 떨어진 이파리.
곱게 물들지 못했어도 그 몸에 난 상처로 인해 더 아름답고, 아름다워서 애잔하다.

상처라는 것이 그런 것이구나.
그러나 저만큼, 견딜만큼이어야만 한다.
견딜 수 없는 상처, 그것은 아름답게 하기 전에 철저하게 파괴하는 것이므로 늘 기도할 수밖에 없다. 상처가 없게 해달라고가 아니라, 견딜 수 있기를, 상처 앞에서 무너지지 않기를 기도할 수밖에 없다.

혼자보다는 둘이 덜 외롭다.
▲ 낙엽 혼자보다는 둘이 덜 외롭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어머니가 이제 저 봄에 피어난 여린 순이 가을이라는 계절까지 살아갈 정도의 시간밖에는 사시지 못한다는 의학적인 판단을 받았다. 길 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지만, 그것은 선고다.

그 시간에 차라리 감사했다.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주셨음에 감사했고, 불효자든 아니든 어머님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고 기도할 수밖에 없음에 감사했다.

그런 시간도 없이 홀연히 어머님을 떠나보낸 친구들을 볼 때마다 나는 위로할 말을 찾지 못했었다. 그에 비하면, 나도 어머니도 오히려 축복의 시간일 것이다.

그렇게 햇살과 바람과 벗하여 지나다 흙으로 돌아갈 것이다.
▲ 낙엽 그렇게 햇살과 바람과 벗하여 지나다 흙으로 돌아갈 것이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낙엽을 보면서 우리의 삶도 다르지 않음을 본다.

그렇다면 우리의 죽음도 그닥 슬퍼할 것만은 아니다. 섭섭하긴 하지만, 저 낙엽이 결국 흙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그리고 흙이 되어 그 무엇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처럼 우리의 죽음도 다르지 않은 과정을 걸어갈 것이다.

만일 영생의 존재라면, 죽음이라는 유한성을 가진 존재를 끝없이 부러워하고 질투하는 삶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다. 끝이 있다는 것은 축복이다.

아직은 푸른 빛이 많지만, 머지 않아 숲은 단풍으로 물들 것이다.
▲ 숲 아직은 푸른 빛이 많지만, 머지 않아 숲은 단풍으로 물들 것이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아직은 푸른 빛이 더 많다.

그러나 머지않아 단풍빛이 더 많아질 것이고, 이내 나뭇가지마다 이파리를 전부 놓아버리는 겨울을 맞이할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덤덤하게 계절을 보내고 맞이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끝이 아니라는 것 때문이다.

끝이면서도 끝이 아닌 것, 그래서 또한 축복이다.

가을이되 아직은 가을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싶었다.
지난 봄부터 가을이 되기 전에 반드시 해야할 일들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속절없이 그렇게 가을을 재촉하는 낙엽들이 하나 둘 쌓이기 시작한다.

이제 막 시작된 가을 빛, 낙엽들의 향연.
그들을 바라보면 좀 더 깊어지는 삶으로 초대된다면 멋진 가을이 되지 않을까 싶다.


태그:#가을, #단풍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연을 소재로 사진담고 글쓰는 일을 좋아한다. 최근작 <들꽃, 나도 너처럼 피어나고 싶다>가 있으며, 사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