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22일 국회 대표실에서 취임 후 첫 비대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박영선 원내대표, 정세균, 박지원, 문재인, 인재근 비대위원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대위 출범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22일 국회 대표실에서 취임 후 첫 비대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박영선 원내대표, 정세균, 박지원, 문재인, 인재근 비대위원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당의 혁신을 핵심 과제로 내세운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가 22일 첫 회의를 가지며 공식 출범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첫 비대위를 주재하며 "당이 더 이상 물러날 수 없는 백척간두의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국민께 죄송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라면서 "비대위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 전당대회 준비, 당 혁신 작업을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세월호 특별법에 대해서는 "유가족이 동의하는, 최소한 '양해'하는 법이 제정돼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계파 대표자'들을 비대위원으로 앉혀, 비대위가 계파싸움의 장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것에 대해 문 위원장은 "비대위원들은 한결같이 당이 위기에 처했을 때마다 혼신의 힘으로 당을 살려낸 분들이다, 이미 대표나 그 이상을 지냈던 분들로 지도부 일원이 되는 데 연연할 분들이 아니"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우리 앞에 더 이상 계파주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침몰하는 배 위에서 싸운들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라면서 "오늘 이 순간부터 공식 전당대회 선거운동이 허용되는 직전까지 일체의 선거운동이나 계파 갈등을 중단할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 기강을 해치는 해당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대처하겠다"라고 못 박았다.

최근 새정치연합이 끝없이 추락한 원인으로 지목된 '계파주의'에 대해 엄정 대처를 선포하고 나선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22일 국회 대표실에서 취임 후 첫 비대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 문희상, 취임 후 첫 비대위회의 주재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22일 국회 대표실에서 취임 후 첫 비대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정당·정치 혁신에 정치 생명 걸겠다"

비대위원으로 참여한 문재인 의원도 '당의 혁신'과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특히 문 의원은 "정당·정치 혁신은 내가 정치를 하는 목적이고 이번 비대위에 참여한 이유"라면서 "거기에 정치 생명을 걸겠다"라고 확고한 어법을 구사했다. 이어 "우리 당은 더이상 추락할 데가 없다, 여기서 일어서지 못하면 차라리 당을 해체하는 게 낫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혁신 방안에 대해서 문 의원은 "새삼 논의할 필요 없다, 창당 이후·대선 때·대선 패배 이후·김한길 대표 시절에 이르기까지 거듭 약속한 혁신 과제를 실천만 하면 된다"라면서 "비대위 존립 이유도 거기에 있다"라고 말했다.

문 의원은 '세월호 특별법'에 대해서는 "유족들이 동의할 수 있는데까지 가야 한다"라면서도 "유족들이 기소권·수사권을 양보하면 새누리당은 특검 신뢰를 어떻게 보장할지 대안을 내놔야 한다"라며 '협상'의 여지를 부여했다. 문 의원은 "(새누리당이 대안을 제시하면) 우리 당이 나서고 내가 나서서 유족을 설득하겠다"라고 적극적 입장을 피력했다.

박영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에게 '맞짱토론' 제안도

22일 첫 선을 보인 비대위원들은 제각기 다른 '세월호 특별법' 해법을 내놓기도 했다. 정세균 의원은 "세월호(특별)법으로 인해 국회도 국정도 미궁"이라면서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해 장기전을 준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하다하다 안 되면 새정치연합이 의회 권력을 되찾아 온 후에라도 진상규명 특별법을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정부 여당의 굳건한 입장을 확인한 만큼, 지금 당장 처리해야 할 '시급한 현안'으로 다루기보다 '장기' 태세를 준비해 차기 총선 이후에라도 제대로 된 특별법을 만드는 데 힘써야 한다는 뜻이다.

박지원 의원은 "오로지 올바른 방법으로 올바름을 구하는 자세로 세월호법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힘 있는 사람이 양보해야 한다"라면서 "이런 정신으로 세월호 특별법이 해결돼야 한다"라고 새누리당의 입장 변화를 촉구했다.

한편, 박영선 원내대표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향해 '맞짱 토론'을 제안하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서민 증세·부자 감세 논란이 뜨거운데 김무성 대표가 '부자감세 없다'고 주장해 서민증세가 더 주목받고 있다"라며 "김무성 대표에게 맞짱 토론을 제안한다, 자신 있으면 응하라"라고 승부수를 던졌다.

그는 "이명박근혜(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과표 2억 원 초과 기업의 법인세가 25%에서 5%포인트나 인하돼 재벌의 현금과 단기 자산을 급증시켰으며, 부동산 부자들의 재산도 종부세 인하로 인해 1조5000억 원 감세됐다"라며 "결국 이런 세수 부족분이 담뱃세, 자동차세, 주민세를 안 올릴 수 없게 만든 것이다, 국가 재정파탄을 서민증세로 막겠다는 발상"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태그:#새정치연합, #비대위, #비상대책위원회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