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장인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 21일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의 '국회 자진해산' 발언을 두둔하고 나섰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장인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 21일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의 '국회 자진해산' 발언을 두둔하고 나섰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장인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사진)이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의 '국회 자진해산' 발언을 두둔하고 나섰다. 홍 의원은 21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종섭 장관 발언에) 국회를 무시한 처사라고 발끈할 일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이 모든 것을 자초한 국회 스스로의 책임을 통감하는 게 우선순위"라고 밝혔다.

앞서 정 장관은 지난 18일 기자간담회에서 "국회가 통치 불능 상태"라며 "내각제였다면 국회를 해산해야 할 상황"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특히 그는 "우리 헌법에 따르면 대통령은 긴급재정명령은 할 수 있어도 국회 해산은 못한다"라며 "국회가 자진 해산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라고 강조했다. 정 장관의 이 말은 16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의원 세비반납' 주장을 잇는 발언으로, 야당은 물론 여당 일부에서도 강한 반발을 불러왔다.

하지만 홍 의원 발언은 이런 국회의 기류에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라 주목된다. 특히 홍 의원은 정 장관의 발언을 두둔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직접 '국회 자진해산'까지 거론했다. 홍 의원은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친박(친박근혜) 의원이다.

홍 의원은 "국회의원으로 살면서 요즘처럼 난감한 적은 없었던 것 같다, 밥값도 못한다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쥐구멍이라도 찾고 싶은 심정"이라며 "급기야 '국회를 해산해야 될 상황'이라는 행정부처 장관의 돌출발언까지 듣는 지경이 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 장관의 발언이) 헌법정신을 훼손하고 국민의 참정권을 침해한 소지가 없지 않지만"이라면서도 "국회를 무시한 처사라고 발끈할 일만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따지고 보면 국회 불신으로 국회 해산 당위성에 공감하는 민심의 동향이 심상치 않다"라며 "세비를 반납하고 국회를 자진해산하라는 요구가 범국민적 움직임으로 구체화되고 있는 정황도 감지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국회 해산 건으로 장관과 국회가 맞서면 국민은 누구 손을 들어줄지 뻔하다"라며 "한가하게 국회 권위나 다지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소리"라고 강조했다.

"김문수 온다고 피켓 들고 시위할 것 아닌데..." 당 내부에도 불만 표현

그는 더 나아가 국회 선진화법을 문제 삼으며 '자진해산'을 명시적으로 주장하기도 했다. 홍 의원은 "(선진화법은) 투표로 다수당을 정해준 민심마저 외면하는 원초적인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수정되는 게 마땅하다"라며 "개인적으로도 자진해산 결정이 선진화법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적절한 대안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여야 대표 회담에서 어떻게든 식물국회 오명을 벗는 쾌거가 있길 바란다"라며 "그렇지 못할 경우 국회 자진해산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내려야 하는 절박한 현실을 피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국회정상화 마감시한을 정하고, 이를 못 지킬 경우 국회의 해산을 요구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홍 의원은 "국회 해산의 목소리가 국민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휴일에 기자회견을 한 것도 절박함에서 나온 것"이라고만 말했다.

한편 홍 의원은 비박(비박근혜) 중심의 당 보수혁신특위 구성에 대해서도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위원 구성을 놓고 의견수렴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아쉬운 부분은 전부는 아니어도 주요 인사들과 의견을 나누는 절차를 거쳤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김문수 전 지사가 (위원장으로) 온다고 누가 반대한다거나, 절대 안 된다고 피켓 들 것 아니지 않나"라며 "나는 아니어도 좋은데, 당에서 움직이는 사람에게는 이런 일이 있다고 얘기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당에서 모르고 당했다는 느낌을 받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라며 "한 배를 타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 사람만 통화가 되니깐 통화 안 되는 사람 입장에서는 어떤 배에 타고 있는 거냐는 얘기가 나온다"라고 말했다.


태그:#홍문종, #세월호 특별법, #국회 선진화법, #국회 해산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