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하는 모습
 지난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하는 모습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한 부정평가가 47%(긍정평가 44%)를 기록, 7·30 재보궐 선거 이후 7주 만에 다시 부정률이 긍정률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기 정치 지도자를 묻는 선호도 조사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22%로 가장 많이 꼽혔고,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13%)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10%)가 뒤를 이었다.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서는 진상조사위에 수사·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과 반대 의견이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한국갤럽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전국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응답률 1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이다.

[대통령 직무 평가] 긍정 44%, 부정 47%... 7주 만에 다시 역전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한 평가는 지난 8월 한 달 동안은 긍정률이 부정률을 근소한 차이(2%포인트 이내)로 앞섰고, 9월 첫째 주에는 동률을 기록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에는 44%가 긍정 평가했고, 47%는 부정 평가했으며, 9%는 의견을 유보했다.

긍정 평가자(438명)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자유응답) '주관, 소신 있음/여론에 끌려가지 않음'(22%), '열심히 한다/노력한다'(17%), '복지 정책 확대'(8%)를 가장 많이 꼽았다. 반면 부정 평가자(473명)는 '소통 미흡'(20%), '세월호 수습 미흡'(18%), '공약 실천 미흡/공약 변경'(9%), '국정 운영이 원활하지 않다'(9%) 등을 지적했다.

한국갤럽은 "8월 넷째 주부터 이번 주까지 대통령 직무 긍정 평가 이유는 '주관/소신', 부정 평가 이유는 '소통 미흡'으로 대비되어 왔다"며 "이는 지난 달 청와대가 세월호 유족들의 대통령 면담을 거부하면서부터 나타난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대통령 직무 부정 평가 이유에서 눈길을 끄는 대목은 '공약 실천 미흡/공약 변경'이 3주 만에 3배(9월 1주 3%)까지 상승했다는 점이다. '세제개편/증세' 응답 역시 5%까지 증가했다. 한국갤럽은 "추석 이후 정부가 발표한 각종 정책 관련 논란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담뱃세 인상안에 자동차세·주민세 문제까지 더해져 '서민 증세'라는 지적이 적지 않은 데다 쌀 시장 개방(쌀 관세화)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차기 지도자 선호도] 박원순 22%, 문재인 13%, 김무성 10%

박원순 서울시장(자료사진)
 박원순 서울시장(자료사진)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한국갤럽이 예비 조사에서 선정된 8명의 정치인(여야 각 4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에서는 박원순(22%) 시장이 문재인(13%) 의원을 9%포인트 앞섰다. 김무성(10%) 대표는 3위를 기록했고, 안철수 의원(8%), 정몽준 전 의원(6%),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5%), 오세훈 전 서울시장(4%), 안희정 충남도지사(3%) 순이다.

새누리당 지지층(432명)의 경우 김무성 당 대표가 20%로 가장 앞섰지만 정몽준(10%), 박원순(10%), 김문수(9%) 등에 비해 압도적이지는 않았고, 31%가 의견을 유보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지지층(198명)에서는 박원순 시장과 문재인 의원의 격차가 더 벌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2%가 의견을 유보했다.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309명)은 박원순(28%)이라고 가장 많이 답했으며 의견유보는 37%였다.

주목할 대목은 지지정당별 의견유보 비율의 차이다. 한국갤럽은 "현재 야권 정치인에 대한 선호도 쏠림은 지난 대선에서 이미 대통령을 배출한 여권에 아직 차기 유력 주자로 거론되는 인물이 없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야권에는 상대적으로 선택의 폭이 넓기 때문에 새정치민주연합 지지층의 의견유보 비율은 새누리당 지지층이나 무당층에 비해 매우 낮은 편"이라고 분석했다. 현 시점에서의 정치인 선호도를 차기 대권 구도에 견주는 것은 섣부른 확대 해석이라는 것이다.

한편 한국갤럽은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전국 성인 1012명(9월 기준)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9월 후보군은 8월 후보군과 비교해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제외되고,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포함됐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세월호 특별법] '수사·기소권 줘야' 37%, '주지 말아야' 45%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들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정성화와 가족이 참여하는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들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정성화와 가족이 참여하는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조사에서는 '여야 재협상안대로 통과시켜야 한다' 46%, '유가족 뜻에 따라 다시 협상해야 한다' 41%였으며, 13%는 의견을 유보했다. 연령별, 지지정당별로 응답이 갈렸다. 다시 협상해야 한다는 의견은 40대 이하, 새정치민주연합 지지층(66%)과 무당층(48%)에서 많았고, 여야 재협상안으로 가야 한다는 의견은 50대 이상과 새누리당 지지층(67%)에서 우세했다.

8월 말 같은 조사와 비교하면, '다시 협상해야 한다'는 의견은 47%에서 41%로 줄었고 반대로 '재협상안 통과'는 40%에서 46%로 늘었다. 두 의견 간 격차는 크지 않지만 역전된 결과다.

또한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기소권을 줘야 한다'는 37%, '주지 말아야 한다'는 45%를 기록했으며, 17%는 의견을 유보했다. 연령별로 보면 50대 이상은 약 60%가 수사권·기소권 부여에 반대했고, 30대 이하의 절반 이상은 수사권·기소권을 모두 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40대는 '줘야 한다'(48%)가 '주지 말아야 한다'(40%)는 의견보다 우세했다.


태그:#박근혜 대통령, #박원순 서울시장, #세월호 특별법, #김무성 새누리당, #문재인 새정치연합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