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현대중공업노조와 현대차노조, 민주노총, 진보정당 등이 18일 오전 11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행부 결정이 집행된다면 노동자들의 공직선거 출마는 앞으로 더욱 어려워지게 된다"며 "명백한 노동탄압이자 진보정치 탄압"이라고 비난했다.
 현대중공업노조와 현대차노조, 민주노총, 진보정당 등이 18일 오전 11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행부 결정이 집행된다면 노동자들의 공직선거 출마는 앞으로 더욱 어려워지게 된다"며 "명백한 노동탄압이자 진보정치 탄압"이라고 비난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현대중공업노조와 현대차노조가 일제히 정권을 비판하고 나섰다.

안행부 공직자윤리위가 6·4지방선거에서 낙선 한 후 생산현장으로 복직하려던 진보구청장과 시의원 두 명에 대해 "회사에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며 복직을 불허한 것을 두고서다.

두 노조는 민주노총, 진보정당 등과 함께 18일 오전 11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행부 결정이 집행된다면 노동자들의 공직선거 출마는 앞으로 더욱 어려워지게 된다"며 "명백한 노동탄압이자 진보정치 탄압"이라고 비난했다.

"진짜 관피아는 척결 못하면서..."

앞서 안행부 공직자윤리위는 지난 8월 29일 현대차노조 출신인 윤종오 전 울산 북구청장과 현대중공업노조 출신인 이재현·김진영 전 울산시의원의 복직 여부에 대해 "회사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회사에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며 복직 불허 결정을 내렸다.

이 반면 울산시 공직자윤리위원회는 심사 소관인 기초의원에 대해 복직을 허락해 낙선한 후 복직을 신청한 6명의 구 의원이 모두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에 복직했다.

현대중공업노조와 현대자동차노조, 민주노총 울산본부, 울산진보연대, 노동당 울산시당, 정의당 울산시당, 통합진보당 울산시당은 합동 기자회견에서 "복직 불허는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막기 위한 명백한 노동탄압이자 진보정당 탄압"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공직자 윤리법은 퇴임 후 직위를 이용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업무연관성이 큰 관련기업에 2년 간 취업을 제한하는 제도로, 이른바 '관피아' 척결을 위해 제정된 법"이라며 "그러나 노동자 출신인 이들이 공직임기를 마치고 현장으로 원직복직하는 경우는 해당사유가 없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이라는 세계적 대기업들이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출신을 통해 어떤 이익을 취할 수 있겠는가"고 되묻고 "더군다나 이들 노동자들은 특정 관리직이나 회사 임원이 아니라 생산현장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동일 기업에 속한 기초의원들이 모두 원직 복직해 근무하고 있는 것에 비춰 형평성에도 어긋난 결정이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척결하라는 진짜 관피아는 척결하지 못하고 생산현장으로 돌아가 땀 흘려 일하려는 노동자들을 가로막는 안행부는 규탄 받아 마땅하다"며 "만약 이번 결정이 이대로 집행된다면 노동자들의 공직선거 출마는 앞으로 더욱 어려워지게 된다"고 우려했다.

현대중공업노조와 현대차노조 등은 "관피아 척결이라는 법 제정취지를 무시하고 노동자들의 정치진출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려는 정권의 술책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울산지역 노동 시민사회단체들과 진보정당들은 안행부 결정을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막기 위한 박근혜 정권의 탄압으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한편 노동단체와 진보정당 등은 이번 복직 불허 결정을 저지하기 위해 대책위를 구성하고 탄원서명을 받는 등 공동행동에 나선다. 

또한 당사자인 윤종오 전 북구청장과 이재현·김진영 전 시의원은 법정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태그:#울산 진보구청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