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7대 예산군 의회 의원들이 수년 동안 고덕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신소재 일반 산업단지(주물공장 유치)에 대해 적극적인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나섰다.

지난 2011년 충남 예산군 고덕군 상몽리 일원에 충남도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은 신소재 일반 산업 단지는 유치 업종이 주물 공장이라 환경오염을 우려한 주민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혔다.

예산군 고덕과 당진시 면천면 주민 638명은 충남도를 상대로 '예산 신소재 일반 산업 단지  계획 승인' 처분 취소 소송을 제기했고, 현재 대법원에서 진행 중에 있다. 이에 예산군 의회 의원 11명 중 김만겸 의원을 비롯한 강연종·강재석·명재학·박응수·백용자·유영배·임영혜 의원 8명은 '예산 신소재 일반 산업 단지 계획승인'을 취소해 달라는 탄원서에 서명했으며, 지난 8월 28일 대법원에 접수됐다.

예산군 의회 차원의 공식 입장은 아니지만 대다수 의원들이 직접 서명해 분명한 반대 의견을 밝힌 탄원서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큰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6대 의회에서는 고덕면에 지역구를 둔 군의원들을 중심으로 몇몇 의원이 행정 사무 감사나 군정 질문을 통해 신소재 산업 단지를 반대하는 발언을 하는 등 간접적인 의사표명 정도에 그쳤었다.

군 의원들이 직접 서명해 제출한 탄원서 내용을 보면 ▲청정지역에 대표적인 공해업종인 주물 단지와 도금 염색 업체가 입주하면 환경오염으로 인해 고덕 상몽·몽곡·호음리 지역 주민들은 농업을 포기하고 조상 대대로 지켜온 고향을 등질 수밖에 없음 ▲주물 단지의 대기오염, 소음, 악취는 이미 인천·마천·다산 공단에서 많은 주민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고, 특히 미세 먼지는 인체는 물론 농작물의 생육에도 치명적 영향을 미침 ▲현재 고덕으로 이전을 계획했던 인천의 주물 업체는 대기 환경법 강화로 환경 오염 저감시설을 보완해 운영하고 있는 바, 청정 농업 지역에 주물 공단을 조성하면 농토를 훼손해 국가적으로도 손실이 크므로 이전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함 등이다.

한편 예산 주물 단지 반대 대책위 김영배 위원장은 "주물 공단이 절대로 입주할 수 없다는 주민들의 의지는 변함이 없다, 충남도가 승인한 주물 단지 계획을 취소하게끔 소송이 진행 중이며 위헌 법률 심판 제청까지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충남도가 주물단지조성사업 착공 전에 환경보전위원회를 구성·운영하라고 조건부 승인을 한 만큼 단지조성 공사를 시작할 수 없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충남 예산에서 발행되는 지역신문 <무한정보신문>과 인터넷신문 <예스무한>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주물단지, #신소재단지, #예산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