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에든버러=연합뉴스) 김태한 특파원 = 영국연방의 운명을 가를 스코틀랜드 분리독립 주민투표가 18일(현지시간) 오전 7시를 기해 일제히 시작됐다.

16세 이상 스코틀랜드 주민이 참여하는 이번 투표에서 독립 찬성표가 더 많이 나오면 스코틀랜드는 오는 2016년부터 독립국이 된다.

스코틀랜드가 독립하게 되면 영국연방의 축소에 따른 상당한 파급 효과가 예상돼 투표 결과에 세계인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날 투표는 오후 10시까지 15시간 동안 전국 2천608개 투표소에서 진행된다. 한국 시간으로는 18일 오후 3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다.

유권자들은 '스코틀랜드는 독립국이 되어야 하는가?'라는 단일 문항에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기표해 자신들의 미래를 결정하게 된다.

16세 이상 스코틀랜드 주민 441만명의 97%인 428만여명이 유권자 등록을 마쳤으며 이 가운데 18%인 78만9천명이 부재자 투표를 마쳤다.

스코틀랜드 독립을 둘러싼 찬반 여론이 팽팽히 맞서면서 투표 열기가 뜨거워 투표율은 80%를 넘나들 것으로 전망된다.

여론 조사기관들의 최종 여론조사에서는 독립 반대여론이 2~4%포인트 앞선 것으로 나타났지만 차이가 근소해 예측불허의 상황이다.

찬반 운동 진영은 투표 당일에도 캠프인력을 총동원해 전화와 가정방문 등 마지막 순간까지 득표전에 나선다.

개표는 투표 종료 후 각 지역의 투표함들을 32개 개표센터로 옮겨 진행한다.

개표센터별로 19일 오전 1시부터 개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지만 확실한 윤곽은 오전 6시 이후에나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스코틀랜드 투표관리위원회의 최종 결과 발표는 오전 6시30분에서 7시30분 사이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공식적인 출구조사는 이뤄지지 않으나 언론사와 여론조사기관에서 이를 진행하는 경우 투표 종료 시점 이후 공개할 수 있다.

스코틀랜드 독립투표의 승리 판정은 투표율 50% 이상 조건만 충족하면 찬성과 반대 의견 중 다수를 차지한 쪽에 선언된다.

영국에서는 지난 1973년 북아일랜드의 연방 분리 및 아일랜드 귀속 여부를 둘러싼 주민투표가 실시됐으나 부결된 바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스코틀랜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