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교통공사가 감사 선임 문제를 놓고 낙하산 임명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은 부산교통공사가 운영하는 도시철도 4호선의 운행 모습.
 부산교통공사가 감사 선임 문제를 놓고 낙하산 임명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은 부산교통공사가 운영하는 도시철도 4호선의 운행 모습.
ⓒ 부산교통공사

관련사진보기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시 산하 공기업 부산교통공사에 부산시 출신 퇴직 공무원이 감사로 임명되면서 뒷말이 나오고 있다.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업무와 동떨어진 공무원 출신이 감사로 임명되는 낙하산 임명이 이번에도 계속됐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앞서 부산시는 추석 연휴를 앞둔 지난 5일 부산교통공사 감사에 7월 퇴직한 3급 공무원 이 아무개씨를 선임했다. 부산시에서 여성관련 정책을 주로 맡아온 이씨는 남편 또한 부산시 공무원 출신으로 부산교통공사 임원을 지낸 바 있다. 이씨의 남편은 지난 7월 퇴직했고, 연이어 이씨가 선임되면서 부부가 배턴 터치 하듯 부산교통공사 임원 자리에 앉게 됐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와 지하철노조 등이 구성한 부산공공교통네트워크는 이번 인사가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라고 비판한다. 공공교통네트워크는 15일 입장을 내고 서병수 시장이 "관피아(관료+마피아) 논란을 부추긴다"며 "부산교통공사 감사로 임명된 이씨가 전문성과 업무수행 능력을 가진 인물인지 서 시장은 근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동시에 공공교통네트워크는 반복되는 낙하산 인사 논란에 우려를 표시했다. 이들은 "(서 시장이) 당선자 시절 관피아 척결을 외치면서 전문성 없이 낙하산 논란을 빚은 관피아 인물들을 청산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는 점을 들며 "(낙하산 인사는) 당선자 시절 강조했던 원칙을 본인이 뒤집는 것이며 인사문제에서는 거짓말 하는 시장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 시장은 취임 이후 첫 번째 간부 인사부터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며 공무원노조의 반발을 불러오기도 했다. (관련기사 : 서병수 시장 '낙하산 인사' 공무원 노조 반발)

이들은 서 시장에게 감사 선임 철회를 요구했다. 공공교통네트워크는 "서 시장은 부산시민에게 여러 차례 강조하면서 약속했던 인사 원칙을 이씨의 임명을 철회해서라도 꼭 지키길 간절히 바란다"면서 "이것만이 서 시장이 약속했던 인사 원칙을 지키는 것이며 부산지하철 안전에 대한 부산시민의 우려를 떨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라고 밝혔다.

한편 3개월째 공백 상태에 있는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적임자를 찾지 못해 재공모 절차에 들어가 장기 공백 상태로 접어 들었다.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1차 공모에 5명이 지원해 이 중 3명을 상대로 면접까지 실시했지만 적임자를 찾지 못해 재공모 절차를 밟고 있다.


태그:#부산교통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