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반핵부산시민대책위는 15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고리1호기 2차 수명연장 반대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 사고의 위험성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는 15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고리1호기 2차 수명연장 반대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 사고의 위험성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광장을 어슬렁거리며 걷던 사람들이 갑자기 고꾸라진 건 펑하는 소리가 있고 나서였다. 몇 번의 폭음이 스치고 지나간 자리에는 쓰러진 사람들과 고요함이 남았다. 쓰러진 사람들의 등에는 알파벳이 한 글자씩 새겨져 있었다. 조합해 읽어보면 이랬다.

"STOP GORI" (스톱 고리)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활동가들이 준비한 퍼포먼스였다. 이들은 이 퍼포먼스로 고리원전의 위험성을 알리고 싶어 했다. 활동가들이 퍼포먼스를 벌였던 부산시청 광장은 고리원전에서 직선거리로 25km 남짓 떨어져있다. 일본 후쿠시마를 비롯한 대형 원전 사고 발생시 가장 막대한 피해를 입는 반경 30km 이내이다. 그리고 그 안에는 부산과 울산, 경남 주민 330만 명이 살고 있다.

1978년부터 상업운전을 시작한 고리1호기를 비롯해 6기의 원전은 지금도 고리에서 돌아가고 있다. 여기에 4기가 더 들어서 모두 10기의 원전이 촘촘히 박혀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국내 최대를 넘어 세계적 규모의 핵단지가 수백만 명이 사는 도시에 둥지를 트는 셈이다.

이를 놓고 반핵단체들은 정부와 여당이 국민의 안전에 대한 심각한 고민없이 원전 산업을 육성하는 데에만 혈안이 되어있다고 비판한다. 이미 1차례 수명연장을 통해 폐로 시점을 넘긴 채 운영되고 있는 고리1호기를 또다시 수명연장해 사용하려 한다는 논란이 한 예이다. 운영사인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를 부인하고 있지만 야당과 반핵단체들은 의심을 멈추지 않고 있다.

그 이유에는 내부 상황을 제대로 알 수 없는 원전의 폐쇄성이 한 몫을 하고 있다. 2012년 고리1호기 가동 중단 사고와 은폐가 대표적이다. 원전 안에서 비상발전기가 멈추는 심각한 사고가 일어나도 몇몇만 입을 닫으면 담장 너머로 사실이 좀처럼 퍼져나가지 않았다. 그 은폐 사고를 일으켜 직위해제를 당했던 간부들이 슬그머니 복직을 해도 이를 알아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고리 3, 4호기와 한빛 1, 2호기의 설계도면이 바뀌어 운영되었다는 웃지 못 할 이야기도 있다. 수명연장 논란과 사고 은폐 간부 복귀, 도면 변경 사고 모두 이달 들어서야 뒤늦게 외부로 알려진 소식이다.

침묵하는 정치권... 반핵단체 "핵으로부터 국민 생명과 생존 지켜야"

15일 오전 부산시청을 찾은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은 고리원전의 위험성을 지적하며 정부와 여당에 고리원전 폐로에 대한 확실한 입장을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부산에 지역구를 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최근 내놓은 발언을 심각하게 판단했다.

김 대표는 지난 11일 새누리당 부산 지역 의원들이 참석한 부산시의 당·정협의회 자리에서 "괜히 정치권에서 위험하다고 해서 시민들의 불안감을 조성하는 데 일조하면 안된다"며 의원들에게 원전에 대한 발언을 삼갈 것을 주문하는 등 고리원전 문제에 소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고리1호기 재수명 연장 반대를 공약으로 내걸었던 서병수 시장의 적극성도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문에서 서 시장이 "공약이행 의지도 안 보이고 있다"면서 "무책임하고 무능한 행태에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는 정치권이 원전 안전 확보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문한다. 이들은 "정치권은 핵발전소를 확대하고, 국민을 무조건 윽박지르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핵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생존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고리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