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중일 시민단체 관계자 30여명은 충남 공주 한옥마을에서 '일본 역사왜곡 대응을 위한 원탁회의'를 갖고 15일 오후 그 결과를 담은 결의문을 채택했다.
 한중일 시민단체 관계자 30여명은 충남 공주 한옥마을에서 '일본 역사왜곡 대응을 위한 원탁회의'를 갖고 15일 오후 그 결과를 담은 결의문을 채택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한중일 시민원탁회의 참가자들이 일본의 잇단 역사왜곡 움직임에 국제 연대활동으로 맞서기로 결의했다.

한중일 시민단체 관계자 30여 명은 14일과 15일 오후 충남 공주 한옥마을에서 '일본 역사왜곡 대응을 위한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15일 오후에는 한국과 일본 참가자들의 논의 결과를 담은 '한일 시민원탁회의 공동 결의문'을 채택했다<관련 기사 : "한�중�일 그 어느 때보다 긴장 높아... 시민 역할 중요">.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2015년은 일본 패전 70주년, 한일협정 채결 50주년이 되는 해이지만 전쟁을 상상하게 되는 엄중한 사태에 직면해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일본의 아베정권이 평화헌법 하에서도 '집단적 자위권' 행사가 가능하다는 해석개헌으로 '전쟁이 가능한 일본'을 만들고 주변국에 대한 가해 사실을 하나하나 지워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아베정권은 또 고등학교 일본사 필수화, 근현대사 과목 신설 등을 통해 역사 교육을 정치에 이용하고 내년에 시행될 중학교 교과서 검정과정을 통해 과거사를 지우려 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국정부에 대해서도 "식민주의 청산이나 민주주의 발전보다는 보수적 애국주의를 강화하는 길을 선택했다"며 "이를 위해 역사교과서 국정화라는 역사적 후퇴를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정부에 대해서도 "아베정권의 과거부정을 빌미로 중화민족주의를 강조하고 있다"며 "그 결과 중일관계가 어느 때보다 악화되고 한일관계도 위기감이 팽배하다"고 진단했다.  
  
참가자들은 "아베정권의 과거 회귀적인 교육정책에 반대한다"며 "이를 저지하기 위한 국제 연대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내년에 시행되는 일본 중학교 교과서 검정결과에 적극 대응, 전쟁을 미화하는 교과서 채택 반대 운동을 적극 벌이겠다"고 결의했다. 이들은 "평화를 위한 한중일 시민연대를 강화하고 국제 연대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들은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와 충남참여연대 주최로 개최한 이날 원탁회의에는 한국(10명), 일본 (20명)에서 모두 30여 명이 참여해 일본 중학교 교과서 채택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 전략을 집중 논의했다. 16일 오전에는 국회의원회관 2층에서 일부 국회의원들과 '동아시아 평화교육을 위한 거버넌스'를 주제로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태그:#일본 역사왜곡, #아베, #한중일 원탁회의, #충남도, #충남참여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