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외부인사 영입과 관련 "진보와 개혁보수의 공동위원장 체제가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것이 2017년 대선의 승리를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외부인사 영입과 관련 "진보와 개혁보수의 공동위원장 체제가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것이 2017년 대선의 승리를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다"고 강조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신 : 14일 오후 9시 15분]
박영선 원내대표, 탈당까지 검토... 새정치연합 격랑 속으로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탈당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14일 <노컷뉴스>에 따르면, 박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박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나는 것은 물론 새정치연합 탈당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박영선 원내대표가 '안경환·이상돈 위원장' 영입이 당내 반발로 무산되자, 정권교체 희망이 물거품이 되고 2016년 총선 전망도 어둡다는 판단을 내리고 자신의 거취를 결심한 것 같다"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상황에 실망했고, 더는 당에 남아 있을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박 원내대표가 이상돈·안경환 교수를 국민공감혁신위원장에 영입하려고 했지만, 당내 반발에 부딪혀 무산된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문희상·정세균·김한길·박지원·문재인 의원과 만나 '이상돈 위원장 영입' 관련 파문 수습에 나서면서 당직을 내려놓을 수 있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박 원내대표는 '중진들이 알아서 하라, 왜 앞에서 말하지 않고 뒤에서 흔드냐'는 식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박 원내대표는 하루 전 주요 당직자들과 만나서도 '이래도 반대, 저래도 반대하면 어떻게 할 수 없다. 내가 나갈 수밖에 없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 의원들에게서 '원내대표 자진 사퇴' 목소리가 불거진 가운데, 박 원내대표가 탈당이라는 초강수를 실행할 경우, 새정치연합은 격랑 속에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상돈 교수는 지난 12일 <중앙선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앞을 내다보는 사람들은 당이 분열해 색깔별로 새로운 정당들이 등장할 것이라 전망한다, 이번 파동을 통해 그럴 가능성이 가시화된 측면도 있는 거 같다"라며 "만일 박(영선) 위원장이 분당해 딴 살림을 차린다면 그 당의 진정성과 철학을 따져 보고 (합류를) 생각해 볼 수도 있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박 원내대표가 탈당을 강행할 경우, 야권 재편이라는 정치권 지각 변동은 불가피해보인다.

[1신 수정: 14일 오후 8시 45분]
새정치연합 의원 20명 "박영선 자진 사퇴하라"

바람 앞의 등불.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의 거취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 두 차례 실패하고, 당 국민공감혁신위원장에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 과정에서 또 다시 패착을 거듭한 박 원내대표를 향해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당내 의원 15명은 14일 오후 모임을 갖고 박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가 자진 사퇴하지 않을 경우 공동행동을 하겠다는 뜻도 함께 모았다. 이날 모임에는 우원식·이원욱·홍영표·최재성·은수미·최규성 등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친노계, 정세균계, 더 좋은 미래, 혁신모임 등 각 계파를 모두 아우르는 인사들이 참석했다.

은수미 의원은 <오마이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오늘 참석한 건 15명이고, 오늘 못 온 사람까지 합하면 20명이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표 사퇴 하지 않으면, 절차 밟겠다"

유승희 의원은 이날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자리는 박 원내대표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자리고, 전원이 같은 뜻"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 사퇴에 뜻을 모은 의원들은, 박 원내대표가 물러나지 않을 시 박 원내대표직 사퇴 투표를 위한 의원총회를 소집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에 오는 15일로 예정된 의원총회에서 박 원내대표의 운명이 갈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퇴 촉구' 결의 모임에 참석한 한 의원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원내대표가 자진 사퇴하지 않으면, 당헌·당규 상 (강제 사퇴시키는) 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다"라며 "가급적이면 자진 사퇴하는 게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8월 초부터, 세월호 진상규명을 하고 당을 정상화 시켜줄 지도부를 요구했지만 박 원내대표가 그걸 못한 거"라며 "우리는 처음부터 일관되게 지도부의 책임을 요구해왔고, 그 과정에서 (박 원내대표가) 신뢰를 완전히 잃은 데 대한 전면적 문제제기"라고 설명했다.

각 계파를 망라한 20명의 의원에 대해 그는 "이상돈 비대위원장 반대에 뜻을 모았던 54명 의원들도 사실은 지도부 문책에 의견을 모았던 것"이라며 "54명이 의견을 모으는 과정에서 매번 모였던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도저히 안 되겠다'라고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뿐 아니라 새정치연합 소속 3선 의원들과, 민평련, 더 좋은 미래 등은 잇따라 모임을 갖고 박 원내대표 거취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앞선 모임에서 이들 의원들 사이에서는 박 원내대표가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날 박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의견 수렴을 진행한 후 오는 15일 쯤 의견을 공개적으로 표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박 원내대표가 지난 12일 오후 문희상·정세균·김한길·박지원·문재인 의원을 만나 상황을 일단락 지으려 했지만, 도리어 여론을 악화시키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이 날 모임에서 박 원내대표의 거취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하기로 합의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합의한 바 없다는 반론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석자 측 관계자는 "사실이 아닌 게 뻔하지 않냐, 왜 그런 꼼수를 자꾸 쓰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의 사퇴보다 장외투쟁 철회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있다. 김영환 의원은 "모든 행위에 앞서 정파적 이해가 있다"라며 "국민의 눈으로 보면 야당의 대표가 누가 되느냐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우선 먼저 할 일은 야당이 국회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박영선, #새정치연합
댓글87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