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침몰 사고로 숨진 김빛나라양의 동생 김하슬린양이 8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세월호 사고 희생자 정부 합동분향소에서 열린 '가족합동기림상' 행사에서 희생된 언니·오빠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읽었다. 다음은 편지 전문이다.

보고픈 언니·오빠들께

봄 향기 가득한 날 제주도로 수학여행 떠났는데, 어느덧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가을이에요. 언니·오빠들이 있는 곳도 가을이지요? 언니·오빠들, 벌써 추석이 돌아왔어요. 언니·오빠들 없이 첫 추석을 맞이하게 된 우리 가족들은 좋아하는 음식을 가져와 분향소에 모였어요.

엄마·아빠들은 언니·오빠들과 함께한 작년 추석을 생각하면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눈물로 지새운답니다. 모두들 가족 친지와 함께 정 나누며 지내야 하는 명절인데, 눈물만 흐르고 마음만 아픕니다. 명절이라 그런지 요즘 따라 언니가 더 보고 싶어요. 우리 함께 자며 장난도 치고 서로 마음 속 비밀 얘기도 하고 커서 같이 해보고 싶은 일도 얘기하고 했는데, 이 일들이 꿈만 같아요. 시간이 지나면 보고 싶은 마음이 덜 할 줄 알았는데, 더 보고 싶어요.

언니·오빠들, 우리 부모님들은 언니·오빠들의 억울한 죽음을 진상 규명하기 위해 국회, 청와대 옆 청운동사무소, 광화문에서 쥐처럼 생활하고 계신답니다. 이 세 곳에서 단식도 하고 특별법 서명지 전달을 위해 삼보일배도, 안산에서 서울시청까지 1박 2일 도보도 하고, 프란치스코 교황님이 우리를 방문해주셔서 외신 기자들을 통해 언니·오빠들의 죽음을 알리는 등 이렇게 146일을 보내고 있답니다.

옆에서 지켜보는 저는 부모님께 아무것도 할 수 없어 더 마음이 무겁답니다. 저러다 쓰러지면 어쩌나 한편으로는 부모님을 잃을까봐 무섭기도 합니다. 이 세상에 혼자 남는 것은 더 무섭고 두렵기만 합니다.

언니·오빠들, 하늘나라에서 우리 엄마·아빠들 힘들지 않게 꼭 지켜주세요. 언니·오빠들 없다고 슬퍼만 하지 않을게요. 언니·오빠들이 이루지 못한 꿈, 저희가 이룰게요. 또 우리의 꿈을 향해 열심히 노력하며, 언니·오빠들 (…) 소중히 간직하고 잊지 않고 살게요. 짧은 삶이었지만, 우리 가족이 돼 좋았고 행복했답니다. 언니·오빠들, 보고 싶고 영원히 사랑합니다. 

2014년 9월 8일 추석 날 아침.


태그:#세월호 유가족의 눈물의 편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