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원 철원군 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육군대장 박정희장군 전역지 유적공원화 추진위원회'가 최근 군탄공원의 명칭을 '박정희 장군 전역공원'으로 복원하고 높이 10m, 폭 2m 규모의 표지석을 세웠다. 명칭 변경을 반대하는 철원군 농민회는 "역사를 거꾸로 돌린 망신거리"라고 반발했다.
 강원 철원군 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육군대장 박정희장군 전역지 유적공원화 추진위원회'가 최근 군탄공원의 명칭을 '박정희 장군 전역공원'으로 복원하고 높이 10m, 폭 2m 규모의 표지석을 세웠다. 명칭 변경을 반대하는 철원군 농민회는 "역사를 거꾸로 돌린 망신거리"라고 반발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철원=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강원 철원지역 사회단체가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군탄공원의 명칭을 '박정희 장군 전역공원'으로 되돌려놓으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철원군의 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육군대장 박정희장군 전역지 유적공원화 추진위원회(회장 이근회)'는 최근 군탄공원 입구에 높이 10m, 폭 2m 규모의 박정희 장군 전역공원 표지석을 세웠다.

대형 화강석을 이용한 표지석은 명칭 복원을 찬성하는 지역사회단체 관계자와 주민이 낸 성금 3천400만원으로 건립됐으며, 한기호 국회의원 등 140여명이 추진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추진위는 표지석 '남기는 글'에서 "5천년 우리 역사의 바다에 박정희 장군이 남긴 항해의 흔적은 너무나 크고도 깊다"면서 "군사정변을 일으킬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다시는 이 나라에 본인과 같은 불운한 군인이 없도록 합시다'라는 말로 대신한 육군대장 박정희 장군의 고뇌가 서려 있는 이곳을 40년 전 본래의 이름을 되찾아 후세에 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박정희 장군이 전역한 곳을 안보관광과 연계하고 침체된 지역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원래 이름으로 복원한 것"이라며 "박정희 장군 전역 장소를 신성화, 성역화하려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지난 1963년 8월 박 전 장군이 이곳에서 전역한 것을 계기로 육군 5군단은 1969년 전역비를 세웠고, 강원도는 1976년 전역비 주변 2만2천847㎡를 육군대장 박정희 장군 전역지공원으로 명명했으나 1988년 군탄공원으로 이름이 변경됐다.

철원군도 최근 주변의 부지 매입을 추진하는 등 주민의 휴식장소로 공원을 확장하는데 의욕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군탄공원의 명칭을 박정희장군 전역공원으로 개명하는 절차는 아직 합법적으로 마무리되지 않았다.

강원도 지명위원회는 지난해 철원군이 신청한 명칭 변경을 부결한 데 이어 지난달 열린 재심에서도 "역사 유래가 있는 고유지명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취지로 보류했다.

철원군은 당분간 군탄공원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는 입장이지만 박정희 장군 전역공원이라는 대형 표지석까지 세워진 만큼 어떤 명칭을 공식적으로 사용해야 할지 결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하지만 명칭 변경을 반대해온 철원군 농민회는 "역사를 거꾸로 돌린 망신거리"라고 반발했다.

김용빈 철원군농민회 정책실장은 "아무리 역사의식이 없고, 돈이 중요하다고 해도 민주주의의 근본을 훼손한 사람을 공원 명칭으로 쓰는 것은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뽑아서 땅에 묻어 버리는 것이 마땅하다"고 항의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박정희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