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8월 27일 '세월호참사진상규명과 대통령책임촉구 경남대책위'가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정영주.강영희 창원시의원 등이 참석해 촛불을 들고 있다.
 지난 8월 27일 '세월호참사진상규명과 대통령책임촉구 경남대책위'가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정영주.강영희 창원시의원 등이 참석해 촛불을 들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한국YMCA경남협의회는 3일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연데 이어 진주YMCA에서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기도회"를 열었다.

거제·창원·김해·거창·양산·통영·마산·진주YMCA로 구성된 경남협의회는 이날 오전 진주YMCA에 집결한 뒤 진주시청으로 이동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마산YMCA 시민사업위원회는 지난 8월 30~31일 사이 24시간 동안 동조단식을 벌였다.

한국YMCA경남협의회는 회견문을 통해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4개월이 지났고, 300여 명의 생명을 앗아간 국가적 재난에 국민들은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유족들은 가족을 잃은 슬픔과 고통에 눈물을 흘리고 있다"며 "그러나 4개월이 경과하도록 국회와 정부는 진상규명을 위한 책임있는 조사나 대책마련 없이 시간만 보내며 국민과 유족을 절망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된 특별법 요구가 가족을 잃은 유족들로서는 당연한 바람이며 안전사회를 바라는 국민들의 마음"이라며 "하지만 유족들의 눈물이 채 마르기도 전에 일부 정치권이 앞장 서서 참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문제를 경제 논리로, 안보 논리로, 특별한 사회적 배상 문제로 국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YMCA경남협의회는 "유족들의 요구를 지지하는 국민들의 동족단식이 2만 명을 넘어서고 있으나 대통령과 국회는 이러한 유족과 국민들의 절절한 요구에 대해 서로 책임전가에 급급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한국YMCA경남협의회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유족들이 요구하는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며 "대통령은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유족들과 하루 속히 만날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국회와 정부는 세월호 참사와 같은 국가적 재난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할 명확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월호참사진상규명과 대통령책임촉구 경남대책위'는 4일 오후 6시30분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연다. 경남대책위는 지난 8월 말부터 창원, 진주, 산청, 김해 등지에서 동조단식을 벌이고 있다.


태그:#세월호 참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