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현희 전 의원. 사진은 지난 2012년 3월 19일 총선 불출마 선언 당시 모습.
 전현희 전 의원. 사진은 지난 2012년 3월 19일 총선 불출마 선언 당시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청탁 입법 의혹'과 관련해 야당 의원 세 명(신계륜·신학용·김재윤)에 대한 기소가 임박한 가운데, 검찰이 전현희 전 민주당 의원을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 전 의원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피의자 명단에는 오르지 않았지만 관련된 인물로 꾸준히 거론돼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임관혁)는 지난 8월 30일 전 전 의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신계륜·김재윤·신학용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김민성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이사장과 뇌물을 주고받은 정황에 대해 조사했다. 전 전 의원은 김 이사장과 의원들의 모임인 일명 '오봉회'의 일원이다.

검찰 관계자는 "(법원이 영장실질심사에서) 뇌물공여자 진술의 신빙성 문제를 언급했기 때문에 그 부분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전 전 의원을 소환해 참고인 조사를 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조사내용에 대해서는 "기존의 내용에서 새로운 게 있지는 않다,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차원에서 조사했다"라고 밝혔다.

전 전 의원은 김 이사장과 대질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의원들에게 금품을 줬다는 김 이사장의 진술에 대해 '잘 모른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전 전 의원을 소환조사한 것은 사전구속영장이 일부 기각된 데에 따른 후속조치 차원으로 해석된다. 당초 검찰은 전 전 의원에 대해 "조사의 필요성을 크게 못 느낀다"라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지난 8월 21일 서울중앙지방법원이 김재윤 의원의 구속영장만 발부하고 신계륜·신학용 의원은 기각하면서 '뇌물 공여자 진술의 신빙성에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지적하자, 이 부분에 대해 집중적인 보강을 하고 있는 분위기다. 검찰은 전 전 의원뿐만 아니라 해당 의원들의 보좌관과 김 이사장 등을 연일 추가로 조사하고 있다.


태그:#청탁입법, #서종예, #전현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