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고리원전. 사진은 고리1호기(오른쪽)와 고리2호기 모습.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고리원전. 사진은 고리1호기(오른쪽)와 고리2호기 모습.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한국수력원자력(아래 한수원)이 고리1호기에 대한 2차 수명연장을 시도하고 있다는 의혹과 함께 폭우로 정지한 고리2호기에 대한 불안감까지 커지면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한수원이 원전 사고 은폐로 물러난 간부들을 슬그머니 복직시킨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29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소속 배덕광 새누리당 의원은 한수원이 지난 2012년 고리1호기 가동중단 사고를 은폐한 것이 드러나 처벌받은 간부급 직원 5명 중 3명을 올 1월 복직시켰다고 밝혔다.

함께 징계를 받은 2명의 경우 지난 3월 퇴직금 9000여만 원을 받고 퇴직했다. 한수원 실장과 팀장급 직원인 이들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재판에서 벌금형을 받은 상태이고,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한수원 측은 벌금형이 약식기소에 해당한다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가뜩이나 말 많은 한수원을 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앞서 한수원은 2017년으로 재연장 수명이 끝나는 고리1호기에 대한 안전성 평가에 착수했다는 점이 뒤늦게 알려지기도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송호창 의원이 지난 25일 밝힌 자료에 따르면 한수원은 7월부터 '고리1호기 예비 안전성 평가'라는 이름으로 관련 용역을 발주해 진행하고 있다.

이 예비안전성평가에 해당하는 항목은 모두 22가지로 수명연장에 필요한 전체 항목에 20%에 불과하지만 원자로 압력용기나 내부구조물, 배관, 금속피로 평가 등 핵심 사항을 상당수 포함하고 있다. 한수원이 예비안전성평가를 완료하려는 10월은 산업부가 준비하고 있는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도 맞아떨어져 2차 재연장을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고리1호기 수명 재연장? 분노 금할 수 없다"

여기에 부산 지역에 내린 폭우로 고리2호기 가동이 멈추고, 핵발전소 본부 건물이 침수되는 일까지 더해지면서 시민사회단체들은 거세게 한수원을 몰아붙이고 있다. 반핵부산대책위는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는 물론 온갖 다양한 원인들로 사고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전과 정부는 종합적인 대책보다는 미봉책에 가까운 대책을 통해 국민들을 안심키고 안전을 장담해 왔다"라고 비판했다.

특히 대책위는 고리1호기에 대한 수명 재연장 의혹과 관련해 "부산 시민의 안전은 아랑곳 하지 않고, 이익에만 매몰돼 있는 한수원의 이 같은 행동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더 이상의 수명연장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정치권 등에도 고리1호기 폐쇄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서병수 부산시장은 고리1호기 폐쇄 공약을 즉각 이행하라"라면서 "선거 때 약속한 공약이 거짓공약이 아니라면 지금 고리1호기 재수명연장 반대의 입장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히고, 필요한 조치를 즉각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고리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