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43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대전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회가 28일 발족했다.
 대전지역 43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대전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회가 28일 발족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시민의 한반도 평화의지를 모아 '대전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기 위한 추진위원회가 발족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대전본부와 민족문제연구소대전지부, 세상을바꾸는대전민중의힘 등 대전지역 43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대전 평화의 소녀상 건립 시민추진위원회(아래 추진위)'는 28일 오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결성 기자회견을 열었다.

추진위는 일본의 침략전쟁과 식민지배의 고통을 잊지 않고 기억하면서 일본의 재무장을 반대하고 한반도 평화실현을 원하는 대전시민의 뜻을 모아내어 그 상징적 의미의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2015년 3월 1일에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갖는다는 목표를 세우고 사업비(약 8000만 원)와 부지 마련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현재 부지는 서대전시민공원이나 관사촌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대전시와 협의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

추진위는 또 이러한 대전시민의 뜻을 모아내기 위해 '한미일 군사동맹과 일본 군국주의 부활이 한반도 평화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오는 9월 30일 김종대 디펜스 플러스21 편집장을 초청하여 강연회를 열고, 언론 홍보와 대시민 캠페인, 시민모금 운동, 문화예술제, 대전지역 위안부 피해자 역사기록 백서 발간 사업 등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내일은 없다"

이들은 이날 결성 선언문을 통해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내일은 없다는 것은 역사가 우리에게 준 교훈"이라며 "일본의 침략전쟁과 식민지배는 우리민족에게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과 희생을 안겨줬다, 특히 일본의 침략전쟁의 야만성과 고통의 상징인 위안부 할머님들은 아직도 일본의 사죄를 받기 위해 거리에 나와 수요집회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의 패망으로 전쟁은 종식되고 식민지배는 막을 내렸으나 일본은 36년간의 끔찍한 학살과 수탈의 식민지배에 대해 제대로 된 사과와 반성을 하지 않은 채 오히려 역사왜곡, 독도망언, 군국주의 부활로 우리를 분노케 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평화헌법을 파괴하고 본격적인 재무장을 천명해 우리민족은 물론, 평화를 염원하는 국제사회를 경악케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이처럼 현실이 매우 엄중함에도 정부는 그동안 일본의 과거사 관련 왜곡에는 강하게 비판하면서도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와 재무장 움직임은 사실상 묵인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여 왔다"며 "한·일 간의 군사협력은 일본 자위대 진출을 합리화하고 재무장에 날개를 달아주는 것으로 우리 국민은 이를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일본의 재무장을 반대하고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대전시민들의 의지를 모아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고자 한다"며 "'대전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님들의 인권과 명예회복 뿐 아니라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를 염원하는 우리 대전 시민들의 평화의지의 상징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인사말에 나선 김용우 6.15대전본부 상임대표는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자는 뜻은 단순히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로, 추모하자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제국주의 세력들을 이 땅에서 몰아내고 한반도 평화를 이루어내는 중요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이번 사업을 통해 대전지역의 평화를 사랑하는 시민들을 모아내어 한반도 자주통일의 길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평화의 소녀상, #대전 평화의 소녀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