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삼우기업이 CCTV를 설치해 작업자들을 감시하고 있다며 노조가 반발하고 국가인권위 대구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삼우기업이 CCTV를 설치해 작업자들을 감시하고 있다며 노조가 반발하고 국가인권위 대구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인 삼우기업이 노조가 설립되자 부당노동행위와 함께 CCTV를 설치해 노동자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있다.

전국금속노조 대구지부 삼우기업지회는 28일 오전 인권위원회 대구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열악한 작업환경과 저임금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노조를 설립하자 회사 측이 CCTV를 설치해 인권침해를 받고 있다며 조사를 촉구했다.

대구달성산업1단지에 위치한 삼우기업은 44년된 자동차엔진 흡음제 등을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18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 회사 노동자 70여 명은 지난 4월 7일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단체교섭에 들어갔다.

노조는 설립 이전에는 공장 밖으로 향하는 CCTV가 한 대 설치되어 있었지만 노조가 설립된 후 현장 17대를 비롯해 공장 외부 9대 등 26대가 설치되었으며 CCTV가 설치된 곳은 노조의 집회장소와 조합원들의 이동통로, 공장 내 작업자들을 향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주장했다.

"CCTV 설치는 부당노동행위"... "노조 무시·말살 의도 전혀 없다"

임형중 삼우기업지회 부지회장은 "CCTV가 머리 위에 있어 작업하는 순간 머리가 아프고 소화도 안 된다"며 "한 조합원이 CCTV의 방향을 약간 돌렸다고 회사에서 어처구니없게도 징계를 하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임성열 민주노총 대구본부장은 "CCTV가 회사 말대로 화재예방이 목적이라면 예방조치와 안전에 대한 대비책을 먼저 세우고 노조와 협의해야 한다"며 "시정조치를 하지 않고 CCTV만 설치한 것은 노조원들을 감시하기 위한 부당노동행위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채장식 금속노조 대구지부장도 "화재예방과 시설보호가 목적이라면 노조가 생기기 전에는 왜 설치하지 않았느냐"며 "노조를 인정하지 않고 말살하기 위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회사가 말로는 노조를 인정한다고 하면서 부당노동행위와 노조탄압을 일삼고 앞으로는 대화하자고 하면서 뒤로는 조합원 빼내기로 노조말살을 획책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태업을 했다며 노조원 26명을 상대로 6100만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고 지회장에 대한 무급 적용과 조합원 징계 등의 예를 들었다.

노조는 노동조합을 설립했다는 이유로 CCTV를 설치해 조합원을 감시하는 것은 심각한 인권침해라며 인권위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조속히 철저한 조사를 통해 바로잡아 줄 것을 촉구했다.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삼우기업 노조가 28일 오전 회사측의 노동탄압과 CCTV를 통한 불법 감시로 인해 인권침해를 당했다며 인권위원회 대구사무소에 조사를 촉구했다.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삼우기업 노조가 28일 오전 회사측의 노동탄압과 CCTV를 통한 불법 감시로 인해 인권침해를 당했다며 인권위원회 대구사무소에 조사를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회사 측은 노조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회사 관계자는 "CCTV를 설치하기 위해 매년 예산을 잡았지만 자금이 부족해 차일피일 미뤘을 뿐"이라며 "올해 초에 협력업체에서 불이 난 적이 있어 시설물 관리와 화재예방 차원에서 설치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이어 "주말이나 작업자가 없을 때 경비실에서 모니터를 통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작업시간 중에는 일부러 모니터를 켜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노조탄압 주장에 대해 "현재 공식적으로 14차까지 협상이 진행되고 있고 단체협약 가운데 45개 항은 이미 합의했다"며 "임금이나 복리후생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협의중에 있기 때문에 노조를 무시하거나 말살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태그:#삼우기업, #CCTV, #인권침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