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식당을 운영하는 가난한 여인이 가져온 동전 꾸러미
 식당을 운영하는 가난한 여인이 가져온 동전 꾸러미
ⓒ 최오균

관련사진보기


지난 8월 16일 오후, 내 블로그의  여자  독자 한 분이 무거운 동전 꾸러미를 들고 내가 사는 연천 집을 찾아왔습니다. 베개처럼 생긴 동전꾸러미는 어찌나 무겁던지 한 손으로는 도저히 들 수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무거운 동전 꾸러미를 들고 서울에서 전철을 타고 소요산역까지 온 것입니다. 그리고 그 동전을 네팔 어린이를 위한 장학금으로 보시를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나는 이 무더위에 저렇게 무거운 동전을 들고 연천까지 찾아온 그 여인의 정성에 너무나 감동을 받아 한동안 멍했습니다. 저로서는 처음 만나는 인연인데, 몇 년 동안 모은 동전 꾸러미를 이렇게 선뜻 내놓다니...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서울 신당동 시장 근처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그녀는 또 다른 내 블로그 독자인 청정남님과 전통문화 답사를 함께 다니는 인연으로 서로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청정남님이 연천 우리 집을 방문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바쁜 식당일을 언니에게 맡기고 함께 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블로그에서 읽은 우리 집을 언젠가는 꼭 한 번 방문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침 기회가 닿아 신당동에서 택시를 타고 신설동에서 청정남님을 만나 소요산으로 오는 전철을 타고 함께 왔다고 했습니다.

나는 소요산역에서 두 분을 맞이하여 우리 집으로 왔습니다. 두 분과 함께 임진강변을 산책을 하고, 155마일 휴전선에서 북한군과 가장 가까이 대치를 하고 있는 태풍전망대GOP를 방문하고, 인근에 있는 평화습지원도 돌아보았습니다. 그녀는 꾸미지 않는 순수한 연천의 자연환경에 감탄을 하면서, 휴전선이 이렇게 가까이 있는 줄 몰랐다며 무척 놀라워 했습니다.

저 큰 주머니에 든 게 다 돈이라니...

태풍전망대에서 연천 집으로 돌아온 우리는 아내가 준비한 조촐한 음식으로 저녁을 먹고 차 한 잔을 하며 담소를 나누었습니다. 두 사람은 밤 9시가 되어 서울로 돌아갔습니다.

그들이 떠난 뒤 나는 아내와 함께 탁자에 동전을 쏟아놓고 세기 시작했습니다. 500원 짜리, 100원 짜리, 50원 짜리, 10원 짜리로 구분해가며 밤새도록 동전을 헤아려 합산을 해보니  무려 33만9960원이나 되었습니다. 작은 식당을 운영하는 분이 이렇게 큰 돈을 선뜻 내놓다니, 아내와 나는 동전 꾸러미를 앞에두고 감격했습니다. 이 동전은 지난 2년 간 식당에서 매일매일 모은 것이라고 했습니다.

밤새 동전을 헤아렸다.
 밤새 동전을 헤아렸다.
ⓒ 최오균

관련사진보기


나는 이 동전을 23일 날 향운사 자비공덕회 기도법회에 들고 가 부처님 전에 올렸습니다. 이 날은 한 달에 한 번 자비공덕회 회원님들이 남을 위해 기도를 올리는 날입니다. 부처님 전에 올린 동전 꾸러미를 바라보자니 감개가 더욱 무량해집니다. 5만 원짜리 지폐를 봉투에 넣어 300,000원을 올렸다면 그렇게 감동이 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하루하루 손 떼가 묻은 동전을 몇 년 동안 모아온 이 동전꾸러미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이 동전꾸러미에는 매일 몇 닢씩 모든 수많은 세월과, 남을 돕겠다는 한 여인의 갸륵한 마음의 향기가 가득 젖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돈은 다음달 네팔의 가난한 아이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보내질 것입니다.

네팔의 가난한 아이들 장학금으로 보내질 동전을 부처님 전에 올렸다.
 네팔의 가난한 아이들 장학금으로 보내질 동전을 부처님 전에 올렸다.
ⓒ 최오균

관련사진보기


부처님 전에 올린 동전꾸러미를 바라보며 기도를 올리다가 문득 부처님 시절 '가난한 여인의 등불'에 대한 이야기가 떠올랐습니다.

인도 사위성에 난타라는 가난한 여인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때 부처님은 기수급고독원에서 안거하고 계셨습니다. 어느 날 온 성안이 떠들썩한 것을 보고 난타는 지나가는 사람에게 무슨 일이냐고 물었습니다.

"이 나라의 프라세나지드왕이 석 달 동안 부처님과 스님들에게 옷, 음식, 침구, 약을 공양하고 오늘 밤에는 또 수만 개의 등불을 켜 연등회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온 성안이 이렇게 북적거립니다."

지난 5월 6일 부처님 오신 날 서울 조계사에 켜진 연등
 지난 5월 6일 부처님 오신 날 서울 조계사에 켜진 연등
ⓒ 최오균

관련사진보기


이 말을 들은 여인은 생각했습니다.

"프라세나지트왕은 많은 복을 짓는구나. 그런데 나는 아무것도 가진 게 없으니 어떻게 할까? 등불을 하나 켜서 부처님께 공양했으면 싶은데. 나는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기에 가난한 집에 태어나 이 집 저 집 다니면서 밥을 빌어 겨우 목숨을 이어왔을까? 복 밭을 만나고도 뿌릴 종자가 없구나."

난타는 자기 신세를 한탄하면서도 부처님을 위하여 적은 공양이라도 드릴 양으로 아침 일찍 일터에 나가 날이 늦도록 부지런히 일했지만 얻은 것은 겨우 동전 한 푼에 불과했습니다. 또 여인은 지나가는 행인에게 구걸하여 동전 두 닢을 마련했습니다. 그녀는 그 돈을 가지고 기름을 좀 사려고 했습니다. 그러자 기름집 주인이 물었습니다.

"부인, 1전어치 기름은 사 봐야 쓸 데가 없을 텐데 도대체 어디에 쓰려는 거요."
"이 세상에서 부처님을 만나 뵙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이제 그 부처님을 뵙게 되니 얼마나 다행한 일입니까. 나는 가난해서 아무것도 드릴 것이 없으니 등불이라도 하나 켜 부처님께 바칠까 합니다. 돈이 적지만 이것만큼이라도 주세요."

기름집 주인은 사정을 듣고 가엾이 여겨 기름을 여인이 가져온 돈의 갑절로 주었습니다. 그녀는 그 기름을 받아 기쁜 마음으로 등불을 하나 만들어 불을 켠 뒤, 절로 올라갔습니다. 그녀는 그 등불을 부처님께 바친 뒤 서원을 세웠습니다.

"저는 지금 가난하기 때문에 이 작은 등불 하나만을 부처님께 공양하나이다. 그러나 이 등불은 저의 큰 재산을 바치는 것이며, 따라서 저의 마음까지도 모두 바치는 것이옵니다. 바라옵건대 이 인연 공덕으로 저도 내생에 지혜광명을 얻어 일체 중생의 어두운 마음을 없애게 하여주소서."

이렇게 소원을 말하고는 부처님께 예배하고 떠났습니다.

밤이 지나고 이른 새벽이 되어 먼동이 트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등불은 하나 둘 꺼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새벽이 가까워져도 가난한 여인 난타가 켠 등불은 꺼지지 않았습니다. 이날 불을 끄는 당번은 목건련 존자였습니다. 목건련 존자는 부처님의 십대제자 가운데 신통제일(神通第一)의 위대한 현자였습니다.

조계사에 켜진 연등
 조계사에 켜진 연등
ⓒ 최오균

관련사진보기


그 신통제일 목건련 존자는 등불을 끄기 시작했습니다. 낮에 불을 켜두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유독 난타 여인의 등불만은 꺼지지 않았습니다. 입으로 불어도 끄떡하지 않고 다시 옷자락으로 끄려 하였으나 역시 그대로였습니다. 이때 부처님께서는 목건련이 불을 끄려고 애쓰는 광경을 보시고 말씀하셨습니다.

"부질없이 애쓰지 마라. 지금 네가 끄려는 그 등불은 너희들 성문(聲聞)의 힘으로 꺼지는 것이 아니다. 비록 네가 사해의 바닷물을 길어다 붓거나 크나큰 태풍을 몰아온다 하여도 그 불은 끌 수 없다. 그 등불을 보시한 사람은 자기의 재산과 마음을 진실하게 바친 뒤 일체 중생을 구원하겠다는 큰 서원을 세운 것이기 때문이니라."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목건련 존자는 부처님께 나아가 예배를 드렸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난타를 불러 그녀에게 수기(授記)를 주셨습니다.

"너는 오랜 세월이 지난 뒤 불국토를 성취하고 부처가 될 것이다. 그 이름은 연등불(燈光등광)이라 할 것이고, 여래의 열 가지 명호를 모두 갖출 것이다."

이에 난타 여인은 수기를 받고 기쁜 나머지 부처님 앞에 꿇어 앉아 출가하기를 원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쾌히 승낙하시고 그녀가 비구니가 되도록 허락하셨습니다.

가난한 여인의 등불에 대한 빈자일등(貧者一燈)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진한 감동을 줍니다. 가난한 여인의 등불은 그녀의 온 마음과 전 재산을 담아 밝힌 것입니다. 그것은 자신의 처지도 어렵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자비의 마음의 내어 남을 돕겠다는 마음과 같은 것입니다. 나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돕겠다는 갸륵한 마음이야말로 어두운 세상을 밝히는 진정한 지혜의 등불이 될 것입니다.

힘들게 음식점 일을 하면서 매일 매일 모은 동전 꾸러미를 가난한 네팔의 어린들의 학자금에 보태겠다는 이 이 여인의 마음이야말로 빈자일등(貧者一燈)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동전을 헤아려보니 339,960원이나 되었다.
 동전을 헤아려보니 339,960원이나 되었다.
ⓒ 최오균

관련사진보기


이 동전을 네팔 루피로 환산을 하면 약 3만2000루피가 됩니다. 네팔의 아이들 32명이 한 달간 생활을 할 수 있는 큰 돈입니다. 이 동전은 다음 달에 네팔의 어린이들에게 보내져 그들이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겁니다. 

네팔의 가난한 어린들은 공부를 하고 싶으나 뜻대로 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일을 하느라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이제 한 가난한 여인이 모은 이 동전이 부처님이 태어나신 나라 네팔에 보내져 지혜의 등불을 켜는데 큰 보탬이 될 것입니다. 이 세상에는 자신의 처지도 어려우면서도 이렇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서 등물을 켜는 사람이 있기에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한 가난한 이가 보시한 이 동전으로 네팔의 어린이들이 더욱 열심히 공부를 하여 이 세상에 더 밝고 많은 지혜의 등불이 켜지기를 기원해 봅니다.


태그:#가난한 여인의 등불, #동전꾸러미, #네팔어린이 학자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는이야기, 여행, 작은 나눔, 영혼이 따뜻한 이야기 등 살맛나는 기사를 발굴해서 쓰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