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27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을 둘러싼 정국 파행과 관련, 추석전 당 지도부의 결단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유가족 면담을 촉구했다.
▲ 이재오 "박 대통령, 유가족 만나야"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27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을 둘러싼 정국 파행과 관련, 추석전 당 지도부의 결단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유가족 면담을 촉구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이 교착 상태를 이어가고 있는 세월호 특별법 정국을 금주 중 매듭지어야 한다면서 당 지도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유가족을 면담할 것도 요구했다.

이 의원은 27일 오전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세상만사는 때가 있다"라며 "추석 밥상에 여당의 노력으로 세월호 문제가 잘 마무리됐다는 얘기가 올라가야지, 여야가 맨날 싸우고 야당은 장외투쟁하고 여당은 여당대로 수습도 못한다는 질책을 받으면 추석 이후 민심은 더 나빠진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유가족들도 추석에 부모보다 먼저 죽은 자식들 제사는 지내야 할 것 아닌가"라며 "당 지도부의 노력을 믿어서 지켜보고 있지만 추석 때까지 이 상태가 계속된다면 당의 의원들도 계속 지켜볼 수는 없다"라고 지도부의 결단을 압박했다.

이 의원은 유가족의 요구대로 세월호 특별법 관련 '여·야·유가족 3자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이 '최선의 안'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세월호 특별법은 경우의 수가 나와 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여당과 야당, 유가족이 합의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며 "두 번째는 여당과 유가족이 합의하고 야당이 따르는 것, 세 번째는 야당과 유가족이 합의하고 여당이 따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 세 가지를 두고 지도부가 선택할 문제인데 다른 방법이 있지 않다"라며 "결단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을 택할지 나머지 둘 중 하나를 택할지 결단만 남았다"라고 덧붙였다.

'묵묵부답' 중인 청와대를 향한 비판도 곁들였다. 이 의원은 "언론보도에 따르면, 박 대통령께서 세월호 참사 이후 총 16차례, 열흘에 한 번 꼴로 (세월호 참사를) 언급하셨다"라며 "5월 19일 (대국민담화에서는) '사고의 최종책임은 대통령에게 있고 살릴 수 있었던 학생들을 살리지 못했다'라고 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5월 19일 대국민담화문 중 답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말씀대로라면 유가족을 못 만날 이유가 없다"라며 "그것이 진정성"이라고 꼬집었다.

최고중진 대다수 기존 입장 고수... 이인제 "야당 장외투쟁은 명분쌓기용"

그러나 이 의원의 주장은 '소수'였다. 김무성 당대표는 전날 남부지역 폭우 피해지역 방문에 이어, 이날 기초생활보장 관련 현장을 찾는 '민생행보'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세월호 특별법 관련 장외투쟁에 나선 새정치민주연합에 정면 대응 않고 새누리당의 행보를 걷겠다는 얘기였다. 특히 지난 2월 '송파 세모녀 사건'과 관련된 기초생활보장법 개정안을 강조한 것은 '야당의 몽니 탓에 국회가 파행되고 있다'는 여론전을 계산한 것이기도 하다.

실제로 김 대표는 "세월호 특별법으로 인한 국회 파행으로 (기초생활보장 관련) 불합리한 부분을 시정하기 위한 법이 통과 안 되고 있다"라며 "2300억 원의 예산이 집행 불가능해지고 추가 혜택을 볼 수 있는 40만 명이 아예 지원을 받지 못한다"라고 강조했다.

원유철 의원은 9일째 단식농성 중인 문재인 새정치연합 의원을 향해 '시대에 뒤떨어진다'라고 비난했다. 그는 "세월호 특별법이 민생의 블랙홀이 돼서는 안 된다, 유가족의 안타까움은 두말할 나위 없지만 침묵하고 있는 대다수 국민의 바람을 더 이상 국회가 외면해서는 안 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문 의원은 제1야당 대선후보였던 분답게 즉각 단식을 중단하고 민생살리기에 앞장서야 한다"라며 "밤을 새워 철야농성을 하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다, (야당은) 길거리정치·단식농성 같은 구시대적 정치에서 벗어나 새정치로 국회정치에 즉각 나서길 촉구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아예 '유가족과 특별법을 입법해서는 안 된다'라며 강경론을 펼쳤다. 이완구 원내대표가 이날 오후 유가족과 2차 면담을 할 예정인 가운데, 미리 제동을 건 셈이다. 그는 "유가족 대표와 입법과 관련해 합의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라며 "(유가족의 뜻을) 존중하고 수렴하고 배려하는 건 이해하나 그들은 입법 주체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세월호) 아픔을 이용해선 안 된다', '유가족들도 어느 선까진 양보해야 한다'는 염수정 추기경의 발언에 대해 "가뭄의 단비 같은 말씀"이라며 "(야당의 장외투쟁은) 아마 퇴로를 찾기 위한 명분을 쌓는 과정이라 생각한다, 야당이 훨씬 더 정기국회 정상화를 바라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그:#세월호 특별법, #이재오, #이인제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