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미경 새누리당 의원.
 정미경 새누리당 의원.
ⓒ 유혜준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 내부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주로 당내 비주류인 친이계 및 소장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타협론'이 제기되고 있기는 하지만 향후 당내 여론 지형의 변화 여부가 주목된다.

검사 출신으로 당 홍보기획본부장인 정미경 의원은 26일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유족들께서 수사권·기소권을 진상조사위원회에 달라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은 '다른 건 믿을 수 없다'라고 말씀 하시는 것"이라며 "그래서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드리되 적어도 수사와 기소가 뭔지 아는 분들로 진상조사위를 채우고 돌파구를 찾아가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앞서 지난 23일 열린 새누리당 의원 연찬회에서도 "그분(유족)들의 통곡소리를 들어야 한다. 특검 추천권을 야당과 유가족에게 모두 줘도 된다"며 "수사권·기소권을 진상조사위에 주는 것을 사법체계 근간이 흔들린다고 두려워하는데, 진상조사위를 율사 출신 법률 전문가로 구성하면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제안이 당 지도부의 입장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지적에 정 의원은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여당이 단독으로 통과시킬 수 있는 게 없다. 경제살리기를 해야 하는데 법이 통과가 안되면 나중에는 경제를 살려달라는 국민의 통곡 소리가 이어질 것"이라며 "그래서 당 지도부도 돌파구를 찾아낼 수밖에 없다. 제가 드린 제안도 검토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또 "새누리당 의원들은 기본적으로 사법체계의 근간이 흔들리는 것에 대해 원칙을 말씀하지만 제가 드린 제안이 지금은 소수 의견일 수 있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 받아들여 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 의원은 새누리당 몫의 특별검사 추천권을 야당과 유가족들에게 주는 방안에 대해서도 "연찬회 때 여당이 가지고 있는 것을 전부 유족들에게 드려도 괜찮다라고 말했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정 의원은 전날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특검을 하기로 한 것은 더 이상의 정쟁과 소모전을 없애자는 것이다. 특검을 인정하는 것 자체가 어떻게 보면 기소독점주의를 깨는 것"이라며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기소권을 주면 기소독점주의가 깨진다는 주장을 반박하기도 했다.


태그:#정미경, #세월호
댓글4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