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농 충남도연맹은 지난 21일 아산시 신정호에서 ‘2014 충남농민 전진대회’를 통해 “쌀은 농업의 근본이고, 나라의 주권이며, 민족의 생명”이라며 “충남 쌀 생산자가 앞장서서 쌀 전면개방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전농 충남도연맹은 지난 21일 아산시 신정호에서 ‘2014 충남농민 전진대회’를 통해 “쌀은 농업의 근본이고, 나라의 주권이며, 민족의 생명”이라며 “충남 쌀 생산자가 앞장서서 쌀 전면개방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 충남시사 이정구

관련사진보기


"쌀은 농업의 근본이고, 나라의 주권이며, 민족의 생명이다. 충남 쌀 생산자가 앞장서서 쌀 전면개방 막아내고 쌀 농가의 권익을 지켜내겠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남도연맹(의장 장명진)은 지난 21일 충남 아산시 신정호에서 2014 충남농민 전진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이날 전국쌀생산자협회 충남도지부 결성대회도 함께 개최하며 "갑오농민혁명 정신을 계승하고, 쌀 전면개방을 저지하자"며 투쟁을 선포했다.

이들은 지난 7월 18일 정부의 일방적인 쌀 전면개방 선언을 강하게 질타했다. 협상도 하지 않고 쌀을 전면개방 하겠다고 빗장을 활짝 열어준 한국정부는 농업도, 농민도, 식량주권도 모두 포기했다며 정부의 불통농정을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고 천명했다.

전농 충남도연맹과 시·군농민회는 8월과 9월 농업을 죽음으로 내모는 쌀 전면개방을 저지하기 위한 목숨건 투쟁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9월 말 WTO에 쌀 관세화와 관련된 입장을 통보한다는 정부의 방침을 온 몸으로 막겠다고 경고했다.

실제로 지난 19일 논산농민회 농민대회를 시작으로 9월 당진, 서천, 부여, 예산, 아산 등에서 추수포기 선언과 논을 갈아엎는 행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이 이외에도 9월 내내 충남전역에서 농기계 반납 투쟁 등을 벌일 예정이다.

농민단체, "쌀 전면개방, 국민이 막아 주세요"

장명진 전농 충남도연맹 의장은 "지난 7월18일 정부가 쌀 관세화를 선언하고, 한중FTA(자유무역협정)가 타결 직전에 놓여 있다"며 "이제껏 농업·농민이 어렵다고 말했지만 지금 2014년의 한국농업은 벼랑 끝에서 한 줌의 풀을 쥐어 잡고 있는 형국이다. 이는 120년 전 부패한 정부 관료와 외세에 맞서 싸우던 수천·수만 농민의 심정과 현재 농민의 심정이 조금도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김영호 전농 의장은 "쌀이 전면적으로 개방된다는 것은 단순히 수백 가지의 농산물 중 하나의 농산물이 수입되는 것이 아니라 이 나라의 농업과 국민의 생존권이 걸린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권은 농민들이 지난 수십 년간 지켜온 민족의 생명줄인 '쌀'을 포기했다. 정부는 농민을 포기했어도 농민들은 가야 할 길을 계속 가야 한다"며 농민의 길을 강조했다.

김재길 아산농민회장은 "한국의 농업과 식량주권이 세월호처럼 침몰하고 있는데 정부는 여전히 국민들에게 '가만히 있어라'고 말한다"며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칠순을 넘긴 힘없는 농민들이 아스팔트에 내팽개쳐지고, 이를 말리는 사람은 수갑을 채워 연행하고 있다"며 분노했다.

이날 충남농민 전진대회에 참석한 농민들은 "우리 농업의 희망은 먹거리를 생산하는 농민과 우리 먹거리에 대한 믿음을 가진 국민이 함께 찾아야 한다"며 "농업과 농촌, 식량주권을 지키는 일은 농민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이 함께 할 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시민·사회단체 연대선언, "농촌이 살아야 도시도 산다"

2014 충남농민 전진대회 대회장인 장명진 전농 충남도연맹 의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2014 충남농민 전진대회 대회장인 장명진 전농 충남도연맹 의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 충남시사 이정구

관련사진보기


이날 충남농민전진대회에는 여러 농민단체를 비롯한 각계의 시민·사회단체, 노동계 등에서 연대 지지선언이 이어졌다.

충남농업포럼 김호 대표는 "2004년 한·칠레 FTA 체결을 시작으로 46개국과 FTA가 발효되고 있다. 특히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한중FTA는 우리 농업을 더욱 피폐하게 만들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가입은 대부분 농산물 관세를 없애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농업정책의 시작과 끝, 주체와 목표는 농민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충남본부 최만정 본부장은 "박근혜 정부의 쌀시장 전면개방 방침은 당장 농민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국민 모두를 위협하게 될 것"이라며 "역사상 어느 나라가 식량주권 없이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겠는가"라며 한탄했다.

충남시민단체연대회의 이상선 상임대표는 "한민족 역사 이래로 유구히 민족의 생명줄을 지탱해온 마지막 쌀마저도 '관세부과'라는 허접한 장치를 내세워 전면개방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농촌과 농업이 천덕꾸러기가 되는 세상은 어찌 되나? 생명보다 이윤을 숭배하는 사회의 끝은 어디일까? 끝없는 탐욕을 충동질하는 사회에서 '사람'의 의미는 무엇인가?"라며 사회가 함께 고민하자는 숙제를 던졌다.

충남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전양배 회장은 "대한민국 지도자라는 사람들이 신자유주의 개방농정이라는 이름으로 세계 각국과 자유무역협정을 맺기에 열을 올리며, TPP에 들어가기 위해 온갖 추태를 보이고 있다"며 "두 갑자(120년) 전 충남 우금치에서 미완으로 끝나고 만 갑오농민군의 한을 곱씹으며 우리 농민과 국민 앞에 닥친 이 시련을 뚫고 나가자"고 말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시민단체에서 지지와 연대 의사를 밝혔다. 또 이날 행사에 함께 한 복기왕 아산시장, 유기준 아산시의장, 이명수 국회의원, 안희정 도지사, 김기영 충남도의장,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등도 농업과 농촌문제를 걱정하는 목소리에 동의하며, 함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날 충남 쌀 생산 농민들은 '전국쌀생산자협회 충남도지부 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선언문을 낭독하며, 먹거리를 지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시사신문>과 <교차로>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전농 충남도연맹, #장명진, #아산시, #아산농민회, #쌀개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