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지사 홍준표)가 폐업한 진주의료원 건물을 리모델링해 '경남도 서부청사'로 활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 논란인 가운데, 서부청사 건립이 '적절하다'고 응답한 도민은 절반도 안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노동당 여영국 경남도의원(창원)은 22일 오후 경남도의회에서 열린 "진주의료원 용도변경 저지와 정상화 방안 마련을 위한 원탁회의"에서 "도민 의견조사 결과, 서부청사 건립에 43%만 찬성한 것으로 나와 있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지난해 9월 예산 8000만 원으로 ㈜효원엔지니어링(이후 한국종합경제연구원으로 변경)에 "경남 서부청사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의뢰했고, 올해 5월 용역보고서를 받았다.

그런데 경남도는 아직까지 용역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많은 예산을 들여 용역보고서를 받아놓고 몇 개월이 지나도록 왜 공개하지 않느냐는 지적에, 경남도는 그동안 "검토가 끝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진주의료원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경남대책위.진주대책위, 여영국.전현숙.김지수 경남도의원이 주최한 "진주의료원 용도변경 저지와 정상화 방안 마련을 위한 원탁회의"가 22일 오후 경남도의회 회의실에서 열렸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진주의료원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경남대책위.진주대책위, 여영국.전현숙.김지수 경남도의원이 주최한 "진주의료원 용도변경 저지와 정상화 방안 마련을 위한 원탁회의"가 22일 오후 경남도의회 회의실에서 열렸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용역결과 보고서 비공개 문제는 지난 7월 경남도의회 예산결산심의 과정에서도 지적되었다. 경남도가 서부청사 설치 예산 83억 원을 편성해 제출하자, 의원들이 "용역보고서도 알 수 없는데 예산부터 편성하려고 하느냐"고 지적했던 것.

당시 경남도의회 예결특위 심의 과정에서 경남도는 의원들한테만 용역보고서를 보여주고, 곧바로 회수했다. 예결특위 위원이었던 여 의원은 당시 용역보고서 주요 내용을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었고, 이날 원탁회의 때 '도민 의견조사' 내용을 공개한 것이다. 서부청사 건립과 관련한 여론조사가 알려지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여영국 의원에 따르면, 도민의견 조사는 2013년 11월 1~9일 사이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고, 서부청사 건립이 '적절하다'는 43%, '보통'은 33.3%, '부적절하다'는 23%였다(무응답 0.7%).

여 의원은 "이 정도 결과가 나왔으니까 경남도에서 용역 보고서를 공개하는 게 부담스러웠던 거 아닌가 싶다"며 "경남도가 엄청난 행정권한으로 진주의료원 폐업을 몰아가며 선정했고 서부청사 필요성을 역설해 왔지만, 적절하다는 응답이 43%였다는 것은 홍 지사의 정책이 실패한 것"이라고 밝혔다.

도민의견조사에서 서부청사 입지분석 결과, 서부청사를 신축한다면 '진주혁신도시 공공청사', '옛 진주법원 자리(상대동)', '옛 진주종축장', '농업기술원' 가운데 옛 진주종축장 자리가 가장 적절하다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고 여 의원은 소개했다.

또 서부청사를 기존에 있는 건물을 리모델링할 경우에는 폐업한 진주의료원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되어 있었다고 그는 덧붙였다.

경남도는 예산 191억 원을 들여 진주의료원(지하 1층, 지상 8층) 리모델링해 경남도청의 일부 부서를 옮겨 서부청사로 쓰고, 경남도청 산하 일부 공공기관을 이전하며, 진주시보건소도 이곳으로 옮긴다는 계획이다.

서부청사 이전 대상 부서로는 농정국, 환경산림국, 해양수산국, 문화관광체육국, 복지보건국 등 4~5개국이 검토되고 있다. 경남도는 현재 진주공설운동장 사무실 일부를 '서부권개발본부'로 사용하고 있다.

진주의료원을 서부청사로 사용하려면 용도변경(종합의료기관→공공청사)이 되어야 하는데, 아직 최종 마무리 되지 않았고 경남도 도시계획위원회는 오는 9월 중순경 심의할 예정이다. 또 보건복지부는 진주의료원 용도변경에 반대하고 있다.

용역결과 보고서와 관련해 경남도 서부권개발본부 관계자는 "아직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경남도 서부청사 설치는 홍준표 지사의 공약이다.


태그:#여영국 의원, #경남도 서부청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