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국제금융센터(BIFC)가 4년간의 공사를 마치고 22일 준공했다. 이날 열린 준공식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서병수 부산시장 등 1천여명이 참석해 BIFC 준공을 축하했다.
 부산국제금융센터(BIFC)가 4년간의 공사를 마치고 22일 준공했다. 이날 열린 준공식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서병수 부산시장 등 1천여명이 참석해 BIFC 준공을 축하했다.
ⓒ 부산광역시

관련사진보기


부산 문현금융단지의 랜드마크인 BIFC(부산국제금융센터)가 22일 준공식을 열고 화려한 시작을 알렸다. BIFC는 서울 63빌딩보다 40m가 높은 289m 높이의 건물로 공사기간만 4년, 사업비만 5천500억원이 넘게 든 초대형 금융 중심 복합시설이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권, 금융권 인사가 대거 모습을 나타낸 성대한 축제의 뒷면에는 허울만 그럴듯한 빌딩을 세워놓은 근심이 읽히고 있다. 당장 국제금융센터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외국계 기업은커녕 제대로 된 민간 금융기업 마저 입주한 곳이 없다.

국내 공공기관만 들어찬 무늬만 '국제금융센터'

BIFC는 한국거래소와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주택금융공사, 대한주택보증, 한국신용보증기금 등 금융관련 공공기관이 주요 입주사이다. 막대한 사업비를 들여 공공기관들의 초호화 청사를 짓어놓은 셈이 됐다. 이들만으로는 큰 빌딩을 채우기 힘들다 보니 한국남부발전 같이 금융과 관련성이 떨어지는 공공기관이 국제금융센터에 입주하는 상황이다.

이마저도 이들의 자발적인 입성이라기 보다는 정치권과 금융당국이 상대적으로 압박하기 쉬운 공기업들을 끌어다 앉힌 모양새이다. 일부 입주 공기업들 사이에서는 주변 여건에 비해 지나치게 비싸게 책정된 임대료에 볼멘소리가 흘러나오기도 한다.

번지르르한 건물만 지어 놓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처럼 장밋빛 전망을 내놓던 부산시와 금융당국의 처지만 궁색하게 된 셈이다. 준공을 앞둔 지난 13일에서야 금융감독원 금융중심지지원센터와 부산시는 외국계 금융회사 유치를 위한 홍보 가이드북을 제작했지만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태이다.

입주를 하려는 곳이 없다보니 당국은 외국계 금융기관에 공을 들이고 있다. 외국계 금융기관이 BIFC에 입주하면 3년간 법인세와 재산세를 전액 면제해주고, 소득세도 2년간은 절반으로 내려받는 세제 혜택까지 제시했다. 여기에 부산시가 임차료를 50%까지 지원하고 입주사 직원들에게까지 입주금과 교육비를 지원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금융중심지 키우겠다더니 엇박자만...또 후퇴하는 대선 공약

박근혜 대통령이 서병수 부산시장(왼쪽)의 안내를 받으며 22일 준공한 BIFC 시설을 돌아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서병수 부산시장(왼쪽)의 안내를 받으며 22일 준공한 BIFC 시설을 돌아보고 있다.
ⓒ 부산광역시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정작 대통령의 공약시항마저 정부의 예산 지원을 받지 못해 무산될 위기에 놓이는 등 정부 내에서도 엇박자가 일고 있다. 대선 공약 파기 논란을 불러왔던 선박금융공사 설립 무산으로 정부가 대안으로 내놓은 해운보증기구 설립 조차 현재까지 한 푼도 내년 예산에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부산시는 해운보증기구 설립을 위한 예산 1천억 원을 정부에 지원 요청했지만 기획재정부는 심의 과정에서 이를 전액 삭감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직 심의가 끝난 것이 아니고, 국회의 예산조정 과정이 남았지만 사실상 예산을 회복하기 힘들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실정이다. 결국 정부가 대선공약 파기 논란으로 들끓는 민심을 우선은 피해보겠다는 생각으로 공수표를 제시했다는 비판이 불붙을 전망이다.

지역 금융권에서도 필요한 순간에 중앙정부가 한발 물러나는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지역 금융권 관계자는 "가뜩이나 부족한 인프라를 중앙정부가 강력히 추진해서 메꾸어 주어도 모자랄 판에 정부가 어깃장을 놓는 것 같아 당혹스럽다"고 말하기도 했다. 동시에 자구책 없이 중앙정부의 눈치만 보는 부산시도 금융중심지 성공에 의지가 있냐는 비판이 있다.

BIFC 준공식에 박근혜 대통령을 초대하기 위해 공을 들여온 부산시는 예정된 준공식 마저 연기하며 끝내 대통령을 부산으로 데려왔다. 이를 두고 부산시 관계자는 "대통령이 관심을 갖는 행사라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며 오매불망 대통령만 바라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를 두고 금융권에서는 "부산시가 정치권의 힘으로만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는 BIFC를 떠나 금융중심지로 가는 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대신 금융권에서는 "부족한 주거와 교육 등 정주 시설을 강화하고,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등 기본적인 여건 마련이 더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태그:#부산국제금융센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