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화 국회의장.
 정의화 국회의장.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정의화 국회의장이 '25일 국회 본회의 개의'를 요구하면서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에 반대하는 유가족 측을 설득했다. 사실상 "여야 원내대표의 재합의안을 수용하라"는 압박에 가깝다.

정 의장은 21일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국회의장으로서 세월호 참사 4개월이 넘도록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법을 만들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라며 '25일 국회 본회의 개의'를 주장했다.

특히 그는 "정부예산 결산, 국정감사,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 25일에는 어떤 일이 있더라도 본회의가 열려야 한다"라며 "국정을 정상화하고 국민 모두의 삶을 챙기기 위해 더 이상 미뤄질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또 "국민의 뜻을 받드는 국회 교섭단체 대표가 머리를 맞대고 만든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이 연거푸 좌초되면서 우리 의회정치·대의민주제는 위기에 처했다"라며 위기론을 펴기도 했다.

"유가족 걱정 이해하지만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더 늦출 수 없다"

세월호 참사 피해자·희생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가 지난 7월 15일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350만명의 국민서명을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전달하기 앞서 악수하고 있다.
▲ 세월호 유가족, 정의화 의장에 서명지 전달 세월호 참사 피해자·희생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가 지난 7월 15일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350만명의 국민서명을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전달하기 앞서 악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유가족들이 새누리당 이완구·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의 재합의안에 대해 반대하는 이유는 "상황이 이렇게 된 그 뿌리에는 불신이 가로놓여 있다"라고 진단했다. 자연히 해법도 '유가족이 정치권을 믿으라'로 귀결됐다.

정 의장은 "유가족들의 걱정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이제 세월호 참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더 이상 늦출 수가 없다"라며 "진상조사는 유가족의 참여 하에 전 국민이 지켜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조사와 특검, 그리고 그 결론은 국민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 모든 국민의 지상명령"이라며 "국회의장으로서 유가족 대표들과의 세 차례 면담에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여야 합의로 이뤄진 특별법에 의한 진상 규명과정이 한 치의 의혹이라도 남기는 일이 없도록 국회의원 300명을 대표하여 앞장설 것"이라고 다짐했다.

더 이상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양당 추가협상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을 고려할 때, 정 의장 역시 현재 재합의안을 수용할 것을 요구한 셈이다. 더욱이 유가족들은 지난 20일 가족총회를 열어 재합의안에 대한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고 여·야와 유가족이 참여하는 협상테이블을 새로 꾸릴 것을 요구한 상황이다. 그러나 정 의장은 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관련 기사 :  여-야-유족 3자협의체 구성 제안, "기다리겠다, 이게 마지막 기다림" )

정 의장은 또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규명하자는 마음은 하나인데 시간이 지나면서 그 방법을 둘러싼 갈등으로 국론이 분열되지 않을까 걱정"이라며 현 상황을 국론분열 상황으로 규정했다.

아울러, "우리는 반드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영원히 잊지 않는 길"이라며 국회 본회의 개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정 의장은 마지막으로 "국회에 대한 불신의 장벽으로 의회정치가 흔들리는 상황에서 국회의장인 저와 동료의원들은 비상한 각오로 배전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태그:#정의화, #세월호 특별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