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자율형사립고 학부모연합회는 21일 오전 자사고 학부모 60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자사고 폐지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서울자율형사립고 학부모연합회는 21일 오전 자사고 학부모 60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자사고 폐지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 이창열

관련사진보기


서울지역 자율형사립고(아래 자사고)들이 서울시교육청의 자사고 재평가를 거부하기로 결의했다. 교육시민단체들은 자사고 폐지 의지를 밝히라면서 서울교육청을 점거 농성하고 있는 가운데, 조희연 서울교육감의 리더십이 본격 시험무대에 올랐다.

서울지역 자사고교장협의회 김용복(배재고 교장) 회장은 21일 서울자사고 학부모연합회가 주최한 자사고 폐지 반대 집회에 참석해 "자사고 재평가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자사고 학부모 600여 명이 참가했다.

서울교육청 자사고 재평가에 '불응'

김용복 회장은 "조희연 교육감은 지난 간담회에서 '1차 평가에 합격했다'고 본인 스스로 말했다"며 "1차 평가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재평가를 하겠다고 하는 것은 재량권 남용이고 일탈"이라고 주장했다. 

자사고교장협의회는 재평가 거부 결의에 따라 재평가에 필요한 서류 제출 요구 등 서울교육청의 재평가에 일절 응하지 않을 방침이다.

김 회장은 자사고 입시전형에서 면접을 없애고, 성적 제한 없이 추첨에 의해 선발하는 변경에 대해서도 불만을 쏟아냈다. 자사고가 면접권을 가지고 신입생 선발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돈 많은 집 아이들만 들어온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성적장벽이 무너졌지만, 경제장벽은 그대로다. 일반고 학생은 학기당 180만 원을 내고, 자사고는 540만 원을 낸다"며 "면접권이 없으면, 돈 많은 아이들만 들어와 사회양극화가 오히려 심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교육청 자사고 재평가 차질 불가피

자사고교장협의회는 오는 10월 결정되는 자사고 지정취소 여부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교육청이 지난 18일 2015학년도 자사고 입시요강을 승인하면서 제1기 평가대상(2010~2014)은 종결됐다는 논리다.

김용복 회장은 "서울교육청의 2015학년도 입시요강 승인으로 제1기 자사고 평가는 이미 종결된 것이다, 종결된 평가기간 적용을 1년 유예한다는 것은 법에도 맞지 않는다"며 "내년 입시에서 자사고 지원을 낮추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서울교육청은 지난 6월 말로 종결된 1차 자사고 학교 운영평가에 2차 공교육영향 평가지표를 더한 종합평가 결과를 오는 이달 말일까지 끝마칠 예정이었다. 평가대상 14개 자사고들의 집단 반발로 서울교육청의 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진 것이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서류로만 평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현장실사를 통해 엄밀한 재평가를 하겠다는 것이다"라며 "평가에 비협조하면 오히려 불이익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교육희망>에도 함께 싣습니다.



태그:#자울형사립고 , #조희연 교육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민기자입니다. 교육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