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귓속말을 하고 있다.
▲ 귓속말하는 김무성-이완구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귓속말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께서 무책임한 당내 강경파의 비판을 받으면서 유가족을 설득하는 모습이 너무 마음 아프다."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대통령 비서실장 하셨고 야당 대선후보였던 분이 이런 갈등을 해결하는데 앞장서야 하는데 광화문 광장에 나선 것 이해하기 힘들다." - 김태호 새누리당 최고위원

새누리당이 21일 새정치민주연합 '갈라치기'에 나섰다. 끝내 유가족의 동의를 받지 못한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새정치연합의 상황을 강경파 대 온건파의 대립구도로 놓고 추인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기소권을 달라는 유가족의 요구에 대한 거부의사는 그대로였다. 여·야와 유가족들의 3자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제안에 대해서는 가타부타 말이 없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 참사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만 가뜩이나 서민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민생·경제 관련 법안을 세월호 특별법의 볼모로 잡은 것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라며 "이를 위한 야당의 결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 국회는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라고 주장했다.

즉, 세월호 특별법과 다른 법안을 분리해 처리할 것을 재차 촉구한 것이다.

그는 특히 "새정치연합의 박영선 원내대표께서 무책임한 당내 강경파의 비판을 받으면서 유가족을 설득하시는 모습이 너무 마음 아프다"라고 밝혔다. 양당 원내대표가 마련한 재합의안이 최선의 안인데도 유가족과 당내 강경파에 의해 박 원내대표가 고난을 겪고 있다는 뉘앙스였다.

김 대표는 "유가족 여러분, 새누리당은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양보를 한 것"이라며 "합의안을 수용해서 이 기막힌 사고(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조사를 하루 빨리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이완구 원내대표 역시 "세월호 가족의 슬픔을 십분 이해하나 대한민국 법 질서 안에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배·보상 등이 최대한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을 믿고 이해해달라"라며 더 이상의 협상은 없다고 못 박았다. 또 "박영선 원내대표가 '힘들어도 재협상은 없다'는 말씀에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평가한다"라며 재합의안을 놓고 유가족을 설득하려는 박 원내대표를 추켜세웠다.

"'단식농성' 문재인, 당 지도부를 벼랑 끝으로 몰고 있다"

반면, 광화문 광장에서 39일째 단식 농성 중인 세월호 희생자 김유민양의 아버지 김영오씨 옆에서 동조 단식에 들어간 문재인 새정치연합 의원에 대해서는 "자당의 지도부를 벼랑 끝으로 몰고 있다"라고 비난했다. 문 의원은 전날(20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유가족들이 지나친 것이 아닙니다"라며 유가족의 입장을 지지했다. (관련 기사 : 목소리 내는 문재인 "유가족 요구는 상식적")

김태호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문 의원은) 세월호 특별법 관련 우리 사회 전체가 갈등을 겪고 있는 동안에는 보이지 않다가 여야가 어렵사리 합의를 이끈 순간에 동조 단식 투쟁에 들어갔다"라며 "(문 의원이) 국회의원 본연의 역할을 해서 특별법을 원만하게 합의하도록 하는 게 도리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 비서실장 하셨고 야당 대선후보였던 분이 이런 갈등을 해결하는데 앞장서야 하는데 광장에 나선 것 이해하기 힘들다"라며 "(문 의원의) 이런 행동이 여야의 화해정치에 얼마나 큰 걸림돌이 되는지, 본인이 속한 당 지도부를 벼랑 끝으로 몰고 있는지도 돌이켜봐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문 의원처럼 동조 단식 농성에 돌입한 정의당을 향해서도 마찬가지로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국회의원이 있어야 할 곳은 광장이 아니라 국회"라며 "본인의 뜻과 다르다고 해서 단식투쟁 돌입하고 거리로 나가는 건 4류국가에서도 보기 힘든 현상"이라고 힐난했다.

이인제 최고위원 역시 "야당이 책임있게 유가족을 설득해야 한다"라며 새정치연합을 압박했다. 특히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에 반대의사를 밝힌 유가족을 '특정단체'로 몰기도 했다.

그는 "(야당이) 유가족의 동의를 얻지 못했다는 건 핑계"라며 "유가족의 의견과 정서는 대단히 중요하지만 정당정치·의회정치는 국민을 대표하는 것이지 특정단체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태그:#세월호특별법, #김무성, #박영선, #문재인
댓글5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