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 연못 궁남지(사적 제135호)가 부여읍 동남리에 있다. 궁남지는 궁궐의 남쪽에 있는 연못을 뜻하며 마래못 또는 마래방죽으로도 불리고, 신라 진평왕의 딸 선화공주와 서동(백제 무왕)의 아름다운 사랑이 전설로 전해오는 곳이기도 하다.

연못 가운데의 아담한 섬에 서 있는 정자 포룡정과 연못을 둘러싼 수양버들이 하늘거리는 모습이 한 폭의 동양화를 그리며 백제의 높은 조경 수준을 보여준다. 주변에 연꽃 밭을 넓게 조성한 후 여름철 연꽃이 필 때 궁남지의 모습이 더욱 아름다워졌다.

올해 연꽃을 촬영하기 위해 다녀왔지만 빅토리아연꽃의 대관식이 열린다는 정보를 알아내 며칠 사이에 연꽃이 더 붉어진 궁남지를 지난 11일, 저녁에 다시 찾았다.

연꽃과 수련
 연꽃과 수련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빅토리아연꽃에 대한 열정
 빅토리아연꽃에 대한 열정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낮의 빅토리아연꽃
 낮의 빅토리아연꽃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밤의 빅토리아연꽃
 밤의 빅토리아연꽃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빅토리아연꽃은 밤에 화려하게 피어나는 큰가시연꽃으로 시흥의 관곡지, 양평의 세미원, 부여의 궁남지에서 볼 수 있다. 여름철 저녁 물위에 3일 동안만 꽃을 피워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도도한 꽃인데 첫째 날은 흰색 또는 옅은 붉은 색이지만 둘째 날은 차츰 짙은 붉은 색이 되며 왕관을 쓴다.

남아메리카 아마존강 유역이 원산지인데 19세기 초 영국의 식물학자들이 처음 발견했고, 첫 번째로 증식된 꽃을 빅토리아여왕에게 선물로 바쳐 빅토리아라는 이름을 얻었다. 화려한 대관식 때문에 밤의 여왕으로 불린다. 꽃의 지름은 25∼40cm이고, 꽃잎이 많으며, 향기가 있고, 잎이 2m정도로 큰 것은 사람이 올라가도 가라앉지 않는다.

궁남지의 야경
 궁남지의 야경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밤이 되자 화려한 자태를 뽐내는 빅토리아연꽃과 궁남지의 야경을 제대로 구경하느라 늦은 시간에 집으로 향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궁남지, #큰가시연꽃, #빅토리아연꽃, #포룡정, #서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