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교착상태에 빠진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에 대해) "현 상황을 타개할 방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지적을 달게 받겠지만 언론도 양비론적 보도보다 시시비비를 가려주실 때가 됐다"고 말했다.
▲ 김무성 "세월호 특별법 양비론적 보도보다 시시비비 가려달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교착상태에 빠진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에 대해) "현 상황을 타개할 방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지적을 달게 받겠지만 언론도 양비론적 보도보다 시시비비를 가려주실 때가 됐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여당이 양보해야 한다는 마음은 지금도 변함없다. 그러나 양보할 수 있는 선이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유가족의 반대를 받은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을 '수정'할 의사가 없음을 재차 밝혔다. 새누리당이 특별법과 연계될 상설특검법상 여당 몫 특검추천위원 두 명을 유가족과 야당의 사전동의를 받아 추천하기로 한 것이 '마지노선'이었다는 이야기였다.

김 대표는 2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재합의안 추인 유보에 대해) 야당의 책임을 물을 수 있으나 국정을 이끌어야 할 여당으로서도 책임이 있다, 현 상황을 타개할 방안이 있느냐"라는 질문에 "그런 지적을 달게 받겠지만 언론도 양비론적 보도보다 시시비비를 가려주실 때가 됐다"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국회 선진화법 이후 여야 합의가 없으면 한 발짝도 못 움직인다"라며 "현 국정 표류의 책임이 여당에 더 있지만 양보할 수 있는 선이 있는데, 마지막 선까지는 양보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기소권을 주거나 이에 버금가는 정도로 독립적인 수사와 기소가 가능하게 해달라는 유가족의 요구가 과하다는 주장이다. 김 대표는 "크게 양보하고 일을 풀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형사법 체계를 바꿀 수 있는 양보를 할 수는 없지 않느냐"라고 이를 설명했다.

양당 원내대표의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이 유가족의 반대로 사실상 무산 위기에 처한 가운데, 김 대표마저 '불가' 입장을 보다 명확히 표한 셈이다. 여야 원내대표의 협상이 두 차례나 무산되는 등 '해법'이 보이지 않는 상황임에도 자신의 협상 개입 여지도 차단했다.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국정 표류 상황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보다 커진 셈이다.

"세월호 진상규명 중요하나 법과 질서 벗어나는 합의 어렵다"

그는 앞서도 "집권여당 대표로서 현 상황에 대해 말해달라"는 요구에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는 데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고, 여당이라고 잘못된 부분을 감출 이유가 전혀 없다"라면서도 "아무리 그렇더라도 법과 질서를 벗어나는 합의는 여당으로서 하기 어렵다"라고 강조했다.

세월호 특별법과 다른 법안을 분리 처리하자는 주장도 되풀이했다. 그는 "세월호는 국민께 너무나 큰 충격과 분노를 안긴 중요한 문제지만 그럼에도 세월호 문제와 다른 민생경제를 살릴 수 있는 문제는 분리돼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다"라며 "골든타임을 놓치면 일본식 장기불황의 늪에 빠진다, 분리해서 국회를 열어주시라"라고 말했다.

자신이 앞서 특검추천권을 야당에 부여하는 방안을 제기했던 것에 대해서는 "상황 파악이 제대로 안 돼 있음을 전제하고 만난 자리"라고 강조했다. 또 "2시간여 동안 대화하는 중에 그런 방법이 있지 않느냐는 이야기였고 그 역시 (야당이) 받아들이지 않았다"라며 이미 끝난 이야기임을 지적했다.

집권 여당으로서 유가족을 설득하려는 노력이 부족하지 않았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노력 부족에 대해서 솔직히 인정하고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당에서는 그분(유가족)들을 담당하는 분들이 부단히 만나서 이야기했다, (유가족이) 오늘도 요청해오면 언제든지 만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김 대표가 직접 이날 저녁 열리는 가족총회에 재합의안을 설득하거나 유가족 요구를 수용할 수도 있지 않겠나"는 질문에 그는 "원내대표가 전권을 가지고 협상을 하고 있고 새정치연합에서도 '유가족 회의 결과를 갖고 다시 만나자'고 해서 협상이 끝난 것도 아니다"라며 자신의 역할에 선을 그었다.

이어 그는 "저희 의총에서도 (재합의안에 대해) 굉장히 비판이 많았고 '굴종적 협상'이라고 했다"라면서 "유가족·야당의 사전동의를 받겠다는 것은 결제를 받겠다는 것인데 이마저도 이해할 수 없다, 오히려 내가 반문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번 '추인 유보' 사태가 새정치연합의 강경파 때문이라는 시각도 드러냈다. 그는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의 장단점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정치권이 국민들을 너무나 실망시키고 있어 잘한다고 할 게 없다"라면서 "어느 조직이든지 강경파와 대화 통하지 않는 것 때문에 일을 그르친다, 여당은 양보할 준비가 돼 있다"라고 말했다.   

"대권주자 중 내 이름 빼달라... 난 박 대통령과 동지적 관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패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김 대표는 "출판기념회는 분명한 정치자금법 위반이고 탈세"라며 "선출직 의원과 로비 대상이 되는 고위공직자는 출판기념회를 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 관훈 토론회 참석한 김무성 대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패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김 대표는 "출판기념회는 분명한 정치자금법 위반이고 탈세"라며 "선출직 의원과 로비 대상이 되는 고위공직자는 출판기념회를 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한편, 김 대표는 자신의 차기 대선 출마 여부 등 다른 현안 등에 대해서도 생각을 밝혔다. 자신의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김영삼 전 대통령, 이회창 전 대통령후보, 박근혜 대통령 등의 선거를 도왔던) 경험을 놓고 볼 때 저는 여러 가지 자격 면에서 부족하다는 점을 많이 느끼고 있다"라며 "현재 생각이 없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제발 부탁드리는데 제게 대선 관련 질문을 말아주시고 여론조사 기관에서도 대권주자 중 제 이름을 빼달라"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킹메이커'지, '킹'은 아니다는 평가가 있다"는 질문에도 "잘 보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이를 차기 대선 불출마 선언으로 봐도 되느냐"는 질문에는 "현재로서는 생각 없다"라고 답해 여운을 남겼다.

자신과 박근혜 대통령과의 관계는 '동지적 관계'로 규정했다. 그는 "상하관계가 아니다, 여기 많은 의원들 와 계신데 저와 같은 동지관계이지 상하관계가 아니다"라면서 "법과 제도는 민주주의 과잉이라고 할 정도로 돼 있는데 정치인들, 특히 지도자급 정치인이 비민주적 사고에 머물러 있다"라고 말했다.

"동지적 관계라면 자주 만나서 대화해야 하지 않나, 정례회동을 제안했느냐"라는 질문에는 "국정동반자 관계에 있는 대통령과 여당 대표는 수시로 만나야 한다"라면서 "주례회동이든, 월례회동이든 정례회동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전당대회 이후 내가 너무 바빠 대통령을 만날 엄두를 못 내고 있다"라며 "비서실장·정무수석 등과 필요한 만큼 소통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의 직통 전화번호를 갖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는 "극비사항"이라며 "대통령과 통화를 주고받을 수는 없는 것이고 보좌관을 통해 통화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대표는 일본 <산케이신문>의 박 대통령 언론보도에 대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그는 <산케이신문> 기자의 질문을 받아 "('죄송한 표현이 있지만'이라는 질문 내용을 보니) 잘못된 것을 인정하신 모양인데 그러면 벌을 받아야죠"라면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통령에 대한 그런 수준 낮은 비화를 권위 있는 신문이 보도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자신을 '친박'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지난 대선 때 온 몸을 던져서 박 대통령 성공을 위해 나름대로 공을 세웠고 이후 어떤 부담도 주지 않으려고 몸을 숨겼는데 저를 비주류의 좌장이라고 규정하는 건 수용 못한다"라며 "제가 친박이다, 박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서 모든 일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의원 출판기념회는 정치자금법 위반이자 탈세"

김 대표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국회의원의 출판기념회를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그는 "출판기념회는 분명한 정치자금법 위반이고 탈세"라며 "선출직 의원과 로비 대상이 되는 고위공직자는 출판기념회를 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 "선관위에서 관련 대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아는데 당에서도 개선책을 내놓도록 지시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새정치연합이 전날 세월호 특별법 추인 유보와 함께 8월 임시국회를 단독 소집한 것을 두고 '방탄국회' 논란이 제기된 것에 대해서는 "정치인이 혐오와 질타의 대상이 돼 있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라며 "당 의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탄국회는 어떤 일이 있어도 열지 않겠다"라고 약속했다.

전당대회 당시 약속했던 '보수혁신'에 대해서도 "작은 것부터 실천하겠다"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당내 식사모임 등의 장소를 고급호텔이 아닌 일반식당에서 열고 있고 차후 당의 예산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세월호 특별법, #김무성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