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으흐흐흐~, 에이취."

올해 50세인 A씨는 한여름 재채기 때문에 민망할 때가 많다. 환절기도 겨울도 아닌, 햇빛 쨍쨍한 여름에 여러 사람이 있는 자리에서 재채기할 때면 분위기를 깨는 것 같아서다.

A씨의 여름 재채기는 거의 상습적이다. 그의 기억으로는 어렸을 때부터 여름에도 재채기가 잦았다. 그는 재채기가 집안 내력이라고 생각한다. 70대인 그의 부친 또한 젊었을 때부터 자주 재채기 하는 걸 목격해 온 까닭이다.

'햇빛 재채기', 동공 자극해 생기는 조건반사

30대의 주부 B씨는 최근 세 살 난 자녀와 유아원에 가다가 흥미로운 경험을 했다. 블로그에 올린 그의 글에 따르면, 햇빛 좋은 날에 아이와 함께 길을 걷다 동시에 재채기했다는 것이다.

B씨는 "엄마, 왜 에취해? 바람도 안 부는데"라는 자녀의 질문을 받고, 집에 돌아와 인터넷에 관련 내용을 검색했다. 그리고서 사람에 따라 '햇빛 재채기' 증세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난생처음 알게 됐다.

일반 재채기는 외래 물질을 코나 입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서 한다.
 일반 재채기는 외래 물질을 코나 입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서 한다.
ⓒ 구글 무료이미지

관련사진보기


햇빛 재채기는 병은 아니다. 일종의 조건반사와 비슷한 현상이다. 다만 일부 사람들에 한해서 발생하고, 게다가 유전이라는 특징이 있다. 유전도 우성이다. 어머니나 아버지 둘 중의 한 사람만 햇빛 재채기가 있어도 자녀 역시 이런 증세를 가질 확률이 높다.

햇빛 재채기가 병증으로 인식되지 않는 것은 무엇보다 특별히 건강에 해롭지 않은 까닭이다. 햇빛 재채기는 코점막을 자극해 발생하는 일반 재채기와 원인이 다르다. 일반적인 재채기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다. 코점막 등을 외래물질이 자극하고 간질이는데도 재채기를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그게 이상하다. 

한데 햇빛 재채기는 코점막이 아니라 햇빛이 동공을 자극해 생기는 게 이채롭다. 밝지 않은 곳에 있다가 햇빛 혹은 조명이 강한 곳에 나오면 인간의 동공은 눈을 보호하기 위해 조건반사적으로 크기가 줄어든다.

유전학자들은 동공의 크기를 조절하는 신경과 재채기 유발에 관계된 신경이 연계된 것으로 추정한다. 햇빛 재채기가 있는 사람들은 코 점막 자극이나 햇빛에 의한 동공 자극을 같은 신호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재채기를 하는 것이다.

일반 재채기는 외래 물질을 코나 입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서 한다. 재채기 때 공기를 입이나 코 밖으로 밀어내는 속도가 시속 최고 150km이르는 것도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일거에 몸 밖으로 쓸어내기 위해서다. 재채기는 소변이나 사정, 침 뱉기 등을 포함해 인간의 생리 혹은 근육작용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속도 가운데 가장 빠른 편에 속한다.

햇빛 재채기는 '광반사 재채기'로도 불리는데, 미국의 한 연구진에 따르면 전체 인구 가운데 25%가 햇빛 재채기와 관련된 유전자를 갖고 있다. 한국인 가운데 햇빛 재채기 인구의 비율은 조사된 바 없다.

햇빛 재채기와 관련된 유전자는 일종의 돌연변이에 의해 형성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햇빛 재채기는 그 자체로 우리 몸에 해도 없지만 그렇다고 커다란 이득을 안기는 것도 아니다. 다만 재채기를 할 때 눈을 순간적으로 감는다든지, 눈을 게슴츠레 뜸으로써 햇빛으로 인한 눈의 손상 가능성을 줄여줄 여지는 있다.

'섹스 재채기', 유전자와 관련된 것으로 짐작

재채기는 여전히 유전적으로 충분히 이해되지 않은, 상당히 신비한 현상이다. 한 예로 햇빛 재채기 외에 '섹스 재채기'라는 특이한 현상도 있다. 성적으로 흥분하거나 절정에 이르면 남녀 가릴 것 없이 재채기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다.

섹스 재채기도 유전자와 관련돼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하지만 왜 성적으로 흥분하면 재채기를 하는지 이유는 제대로 추론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재채기는 생리학적으로는 조건반사와 매우 유사한 행동이다. 유명한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알 수 있듯, 조건반사는 의지에 따라 통제되기 어렵다.

햇빛 재채기와 섹스 재채기는 말할 것도 없지만, 일반 재채기 또한 잠을 자는 중에는 일어나지 않는다. 설령 코에 가볍게 이물질이 들어온다고 해도 그렇다. 잠에 빠져든 상태에서는 운동 뉴런이 자극받지 않으며, 이에 따라 신호가 뇌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이다.

한편, 햇빛 재채기 반응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코나 목에 이물질이 있을 때, 재채기를 쉽게 유도할 수 있어 이물질을 상대적으로 손쉽게 체외로 배출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의료진들이 이 경우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눈에 순간적으로 강한 광선을 쐬어 줌으로써 재채기를 유발하는 것이다.

덧붙이는 글 | 위클리공감(korea.kr/gonggam)에도 실렸습니다. 위클리공감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행하는 정책주간지 입니다.



태그:#재채기, #유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축년 6학년에 진입. 그러나 정신 연령은 여전히 딱 열살 수준. 역마살을 주체할 수 없어 2006~2007년 북미에서 승차 유랑인 생활하기도. 농부이며 시골 복덕방 주인이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