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보복징계 규탄한다"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기자회견 참석자들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보복징계 규탄한다"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태백선 열차 사고는 무리한 1인 승무가 불러온 인재입니다!"

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과 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는 7월 29일 대전역 서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철도공사가 계속되는 안전 사고에도 불구하고 징계를 반복하고 있으며, 이는 철도민영화를 강행하기 위하여 철도노조를 와해시키기 위한 음모의 일부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은 오늘 코레일 대전충남본부에서 열리는 철도노조 조합원들에 대한 징계가 지난해 12월 파업에 대한 보복징계라고 주장하며 즉각적인 징계 중단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하여 "철도공사는 총파업 돌입과 동시에 파업에 참가한 조합원 8656명을 일거에 직위해제하고, 총파업이 마무리 된 이후에는 160억 원의 손해배상청구와 116억원에 달하는 조합비 가압류를 비롯해 130명을 해고하고 274명을 정직에 처하는 중징계의 칼부림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파업참가자 전원에 대한 직위해제, 무자비한 징계와 천문학적인 액수의 노동조합 조합비 가압류, 손해배상청구는 우리나라 그 어느 노동조합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탄압"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태백선 열차 충돌사고 등으로 철도안전에 비상등이 켜지고 철도직원 모두가 안전운행을 위해 비상근무에 돌입해도 시원치 않을 시기에 현업직원 1200여 명은 한꺼번에 징계에 처해지고 있고, 본사와 지역본부, 각 현업소속 관리직원들은 현업직원들의 징계를 위한 행정사무에 동원되는 비상식적인 일이 지금 철도공사에서 최연혜 사장의 지시로 진행되고 있다" 주장했다.

"철도노동자는 세월호 참사 이후 철도의 안전 운행을 담당하는 노동자로서의 사명과 의무를 재확인하고 '철도가 제2의 세월호가 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다짐의 시국선언과 함께 전국적인 규정 지키기 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철도공사와 최연혜 사장은 철도노조가 세월호 참사 직후 철도안전 점검을 위해 제안한 '철도안전특별협의'조차 무성의한 자세로 일관하면서, 철도현장에 대해서는 무자비한 해고와 정직을 비롯해 파업참가 조합원 전체에 대한 징계를 감행하는 위험천만한 곡예를 하고 있습니다."

모두 발언에 나선 이대식 민주노총 대전본부 본부장(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 상임대표)은 "세월호 참사 이후 '규제완화가 잘못된 것이다, 안전이 최우선이다'라고 말하지만 실제 진행되는 내용들은 전혀 딴판"이라며 "철도는 2인이 서로 협동하여 운행하던 기관차를 1인 승무로 바꾸려 하고,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의료를 민영화하려 한다. 이제 돈 없으면 치료도 못 받는 세상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의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의료의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철도노조와 보건의료노조는 국민의 명을 받들어 파업투쟁을 진행했고, 이에 대하여 국민들은 적극적인 지지로 의견을 표명하였습니다. 이제 박근혜 정권이 답해야 합니다. 공공부문의 민영화를 즉각 중단하는 것으로 답해야 합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박종석 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 본부장은 "얼마 전 태백선 충돌사고가 발생했다. 철도의 안전을 지키는 철도노동자로서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하지만 철도공사는 안전 사고가 발생한 지금 상황에서도 안전은 뒷전인 채,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태백선 사고, 논산에서 발생한 정전사고, 정전 원인을 규명하던 철도노동자의 감전사고 등 요즘 철도 사고가 빈번하고 있습니다. 이는 안전을 관리할 현장 직원들을 징계로 내몰면서 실질적인 안전 조치가 제대로 취해지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철도공사는 오늘 또 징계위원회를 열어 지난해 파업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수백 명의 노동자를 징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는 안전 사고를 막을 수 없습니다."

마두창 조합원은 "정비업무를 25년간 담당한 현장의 노동자"라면서 "철도사고 중 가장 후진적인 사고인 충돌사고가 발생했다. 이는 예방정비의 부족과 1인승무로 인한 폐해"라며 지난 태백선 사고가 안전 관리 미흡으로 인한 사고라고 주장했다.

"철도공사의 무리한 해고와 징계로 인하여 현장에서는 예방 정비가 거의 없어지고 있습니다. 인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또다시 철도공사는 징계를 강행하려 합니다. 사고는 발생한 이후에 수습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 정비는 사고를 막는 중요한 정비입니다. 그런데 철도공사는 이제 예방 정비가 아닌 사고 수습에만 매몰되고,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만을 일삼고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 제발 철도공사를 막아주십시오."

김창근 통합진보당 대전시당 위원장, 김윤기 노동당 대전시당 위원장 또한 철도민영화가 불러올 재앙적 참사를 이야기하며, 세월호 사고가 발생된 대한민국에서 제2의, 제3의 세월호 사고와 같은 안전사고가 다시는 발생되서는 안된다고 호소했다. 또한 철도공사가 노동자들에 대한 징계에만 매몰될 것이 아니라, 안전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고,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여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것을 요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노동과 세계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민주노총, #대전, #철도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동, 통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