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환경분야 이슈에 대한 7·30 재보궐선거 출마 후보들의 관점은 어떨까. 28일 환경운동연합 조사 결과 후보들은 정당별로 시각 차이가 뚜렷한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3일동안 총 15개 재보선 선거 지역에 출마한 51명의 후보자들에게 이메일 또는 팩스 등으로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 이후 전화로 공개질의서 접수 확인 작업을 거쳐 회신된 답변서를 토대로 분석 작업을 실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공개질의서 분석 결과를 28일 공개했다.

환경운동연합이 진행한 공개질의에 답한 재보선 후보자는 51명 중 35명(68.6%)이었다. 공개질의 대상 후보자 중 29.4%인 15명은 무응답이었고, 1명(2%)는 답변 자체를 거부했다.

후보자들에게 던진 질문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첫째는 '노후 원전 폐쇄 찬반 여부', 둘째는 '4대강 청문회 개최 찬반 여부', 셋째는 '환경규제 완화 찬반 여부'였다. 주목할만한 대목은 응답자 35명 중 80%에 해당하는 28명이 '노후원전 폐쇄' '4대강 청문회 개최' '환경규제 완화 반대' 입장을 내놨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답변을 내놓은 후보자 28명의 정당 분포를 살펴보면 새정치민주연합이 11명, 통합진보당 5명, 정의당 4명, 새누리당 2명, 노동당 2명, 무소속 4명이었다(답변 상세 내용은 아래 PDF 전문 보기 참고).

환경이슈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 지역별로 살펴보니...

지난 6월 23일 경주월성원자력발전소 앞에서 전국에서 모인 약 500여명의 환경운동가들이 노후원전 폐쇄를 위한 결의대회를 실시, 바리케이트에 노후원전 가동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내건 모습.
 지난 6월 23일 경주월성원자력발전소 앞에서 전국에서 모인 약 500여명의 환경운동가들이 노후원전 폐쇄를 위한 결의대회를 실시, 바리케이트에 노후원전 가동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내건 모습.
ⓒ 정대희

관련사진보기


7·30 재보선 관심·접전 지역 중 하나인 광주 광산을의 경우, 새누리당 송환기 후보는 '수명 끝난 원전은 폐쇄' '4대강사업 국정조사 필요' '국민 의견을 충분히 듣고 환경규제 완화 여부 판단' 등의 입장을 내놨다. 권은희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는 '고리 1호기 폐쇄, 월성 1호기 수명 연장 반대' '4대강 청문회 개최 찬성' '무분별한 환경규제 완화 반대'라고 답했다.

장원섭 통합진보당 후보는 '모든 원전 폐쇄, 연장운영 반대' '4대강 사업 청문회 개최 및 보 해체' '환경규제 완화 반대' 입장을 취했고, 문정은 정의당 후보는 '고리 1호기·월성 1호기 원전 즉각 폐쇄' '4대강 사업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환경규제 완화 반대'라고 답했다. 양청석 무소속 후보는 공개질의에 답하지 않았다.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출마한 전남 순천시 곡성군 후보자들은 어떤 답변을 내놨을까. 서갑원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와 이성수 통합진보당 후보는 '노후 원전 폐쇄' '4대강 청문회 개최 찬성' '환경규제 완화 반대'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이정현 새누리당 후보, 김동철, 구희승 무소속 후보는 공개질의에 답하지 않았다.

서울 동작을에 출마한 나경원 후보도 공개질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노회찬 정의당 후보는 '고리 1호기·월성 1호기 수명연장 반대 및 즉각 폐쇄, 신규 원전 건설 중단' '4대강 사업 청문회 찬성' '환경규제 완화 반대' 입장을 보였다. 이 지역구의 또다른 야권 후보인 김종철 노동당 후보는 '수명 끝난 원전 수명연장 반대' '4대강 청문회 추진' '환경규제 완화 반대'라고 답했다.

경기 수원병 재보궐 선거에 나선 김용남 새누리당 후보는 노후 원전에 대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점위 안에서 수명 연장 논의 검토'라는 의견을 내놨고, 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임미숙 통합진보당 후보는 '노후 원전 폐쇄 찬성'이라고 밝혔다. 이 지역구에 출마한 강방원, 이계종 무소속 후보는 공개질의에 무응답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 출신인 임태희 새누리당 후보(경기 수원정)는 환경운동의 공개질의에 무응답했다. 같은 지역에 출마한 박광온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김식 통합진보당 후보, 정진우 노동당 후보는 '노후 원전 폐쇄 찬성' '4대강 청문회 개최 찬성' '환경규제 완화 반대' 입장을 보였다.

원전이 가동되는 지역구에 해당하는 부산 해운대기장군갑의 여론은 어떨까. 새누리당 당적으로 출사표를 던진 배덕광 후보는 '외부 질의에 일일이 답변하기 곤란하다, 선거 이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검토하겠다'라는 입장을 내놨다. 반면, 윤준호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는 '노후 원전 폐쇄'라고 답했다.

응답자 80% 이상 '환경과 안전'에 공감

지난 16일 금강에서 시민환경단체 회원들이 큰빗이끼벌레를 그물로 걷어 올리고 있는 모습.
 지난 16일 금강에서 시민환경단체 회원들이 큰빗이끼벌레를 그물로 걷어 올리고 있는 모습.
ⓒ 김종술

관련사진보기


공개질의 답변 분석 결과를 이슈별로 분류하면, 노후 원전 폐쇄에 대해 응답자 35명 중 29명(82.9%)가 고리 1호기의 즉각적인 가동과 폐로 절차의 시행, 월성 1호기의 수명연장 승인 반대 등의 입장을 보였다. 반면, 조건부로 수명 연장에 동의하거나 폐쇄에 소극적인 의견을 표명한 후보는 4명이었다. 이 같은 결과는 세월호 참사 이후 국민들의 안전 의식이 높아진 것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4대강 사업 청문회에 대해서는 응답자 35명 중 33명(94.3%)이 청문회 또는 국정조사 개최라고 답변했다. 환경규제 완화 찬반 여부에 대해서는 응답자 35명 중 29명(82.9%)이 반대의사를 밝혔다. 이와 같은 답변 결과는 4대강 사업이 국민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로 추진됐다는 점, 4대강 사업이 낳은 부작용에 대한 진상 규명 필요성 등에 따른 것으로 읽힌다.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공개질의서 회신 결과를 보면, 상당 수의 후보들이 환경과 안전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이는 환경·안전 분야에 대해 높은 수준의 의식을 보이는 국민 여론이 정치권의 변화로 나타난 지표"라고 분석했다.

이어 "하지만, 새누리당 후보자들이 비협조적으로 나온 것은 안타깝다(15명 후보 중 무응답 7명, 답변 거부 1명), 정부를 운영하는 집권여당으로서 책임 있는 태도는 아니라고 본다"라면서 "회신된 공개질의서 답변 내용을 유권자들에게 공개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환경운동연합의 누리집에도 실렸습니다.



[환경운



태그:#노후원전 폐쇄, #4대강 사업 청문회, #환경규제 완화, #7.30 재보선, #환경 3대 이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