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세월호 업무용 노트북에서 복구된 '국정원 지적사항' 문건으로 국정원이 배의 증·개축 및 운항에 깊이 관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대두되는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이 관련 현안질의를 위한 정보위원회 개최를 요구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27일 "내일(28일) 아침 긴급 현안질문을 요청해 화요일(29일) 정보위에서 국정원의 세월호 운영·관리 개입의혹 현안질의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수사기관의 정당한 집무집행을 무슨 음모론적으로 (몰아가서) 국민적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라며 야당의 국회 정보위 소집 수용불가 방침을 밝혔다.

국정원이 세월호 운영과 관리에 개입했다는 의혹은 지난 25일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가 세월호와 함께 잠겨있던 노트북을 복원해 '국정원 지적사항'이라는 파일을 발견하면서 시작됐다. 2013년 2월 27일 작성한 해당 문건에는 100여건의 작업 내용과 작업자 등이 적혀있고, 세월호가 첫 출항(2013년 3월 15일)하기 보름 전에 국정원이 세월호를 점검한 것으로 기재돼있다. 가족 대책위는 해당 문건에 '세월호 직원들의 3월 휴가 계획서와 2월 작업 수당 보고서' 등까지 작성돼 있다는 점을 들어 국정원이 세월호를 직접 관리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관련기사 : 인양된 노트북에서 '국정원 지적사항' 문건 나와)

세월호 특위 야당 의원들 "국정원, 명백히 밝혀야"

신 최고위원은 "노트북에서 발견된 국정원 지적사항 100여개 중 보안사항은 단 7개"라며 "1천톤 급 여객선이 17척인데 유일하게 세월호만 보고를 받으면서 왜 (국정원이) 소유주처럼 행세하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복원 내용을 보면) 국정원이 보안 측정뿐 아니라 (세월호) 증개축 안전문제에도 깊숙이 관여했다"라며 "국정원 보안업무규정에 따르면 사고가 나면 전반에 대한 조사를 국정원이 하도록 돼 있는데 100일이 넘도록 국정원이 경위 조사를 안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세월호 국정 조사 특위 야당 의원들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보안측정' 예비조사 100여개 지적사항 중 특히 '휴가, 작업수당' 부분은 국정원이 세월호를 소유·경영했다는 국민적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라며 "이에 대해 명백히 밝혀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정원 지적사항 100가지를 보면, 국정원의 세월호에 대한 관리가 보안측정 범위를 뛰어넘는 것이었음을 보여준다, 국정원이 이처럼 세세하게 선박관리 운영 전반에 걸쳐 개입한 이유가 무엇인지 해명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김재원 새누리당 수석부대표는 "책임있는 정치 지도자들이 앞장서 괴담을 쏟아내고, 국가기관의 정당한 집무 집행 자체를 음모론으로 접근하고 있다"라며 모든 의혹을 부정했다. 또 김 의원은 "야당이 국정원 관련 의혹으로 국민적 혼란을 부추기는 것도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겨레기자는 제 20기 오마이뉴스 대학생 인턴기자입니다.



태그:#세월호, #국정원, #실소유주, #김재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