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6일 오전 서산시 운산면 A마을의 주민 40여 명이 사전투표를 하기위해  운산면사무소 앞에서 하차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충남도당은 특정 후보와 연계한 편의제공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26일 오전 서산시 운산면 A마을의 주민 40여 명이 사전투표를 하기위해 운산면사무소 앞에서 하차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충남도당은 특정 후보와 연계한 편의제공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 새정치연합충남도당

관련사진보기


7·30 국회의원 보궐선거와 관련해 충남 서산태안 지역구의 한 마을 주민들이 관광버스를 타고 와 집단 사전투표를 한 후 관광지 횟집에서 식사를 해 부정선거 의혹이 일고 있다.

주민들은 "마을 야유회를 가는 길에 사전투표를 했을 뿐 특정 정당이나 후보로부터 편의나 향응을 제공 받은 사실이 없다"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사전투표 둘째날인 26일 오전 서산시 운산면 A 마을의 주민 40여 명은 관광버스를 타고 투표소가 설치된 운산면사무소로 이동해 투표했다. 이어 이들은 서산시 관내 부석면 간월도의 B 횟집으로 이동해 점심식사를 했다.

새정치연합충남도당(이하 충남도당) 자원봉사자들은 특정 후보 측의 교통편의 제공과 향응제공이 의심된다며 서산시선관위에 신고했다. 신고시간은 이날 오전 11시 28분 경이다.

충남도당은 "관련자들이 처음엔 '마을 이장단의 야유회'라고 말했다가 '마을 이장단에 의한 경로행사'로 진술을 바꾸는 등 부정선거로 볼만한 석연찮은 정황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충남도당은 "서산시선관위가 신고를 받고도 30분 거리의 현장에 1시간이 지나서야 도착했고, 주민들이 술에 취했다는 이유로 오늘에서야 조사를 벌이고 있다"며 늦장출동과 늦장조사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마을 주민들은 "10여 일 전 마을이장과 부녀회장, 개발위원장 등이 사전 논의해 마을 야유회를 계획했고, 마침 간월도로 가는 도중에 면사무소가 있으니 사전투표를 하고 가기로 협의한 것"이라며 부정선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식비(115만 원)에 대해서는 "아직 비용을 지출하지 않은 상태로 당초 부녀회 기금으로 낼 예정이었다"고 밝혔다.

해당 횟집 관계자는 "마을 주민들은 매년 야유회 때마다 이용하는 분들로 이 달 초 단골주민이 예약했다"며 "원래는 당일 계산하는데 어제는 선관위 직원들과 언성을 높이며 실랑이를 하다 '나중에 계산하겠다'고 말한 후 식사도중 되돌아갔다"고 말했다.

서산시선관위 관계자는 "현재 주민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며 "아직까지 부정선거로 볼 만한 특이점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시 선관위는 늦장출동 의혹에 대해서는 "처음 신고가 접수된 면사무소 현장으로 가보니 이미 간월도로 떠난 뒤라 다시 뒤따라 간 것"이라고 말했다. 늦장조사 의혹에 대해서는 "어제 주민 대부분이 술에 취해 있었지만 필요한 기초조사를 마무리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 중 조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충남도당은 "실어 나르기 투표, 줄 투표 유도 의혹이 있는 만큼 한 점 의혹 없이 공정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5~26일 오후 6시까지 전국 국회의원 선거구 15곳에서 진행된 재보선 사전투표율은 평균 7.98%로, 서산·태안은 이보다 다소 낮은 7.83%를 기록했다.


태그:#관광버스, #7.30보궐선거, #서산태안, #편의제공
댓글4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