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루엔 양의 최신작 <의화단-소년의 전쟁>과 <의화단-소녀의 전쟁>
 진루엔 양의 최신작 <의화단-소년의 전쟁>과 <의화단-소녀의 전쟁>
ⓒ 비아북

관련사진보기


바오가 작은 형이 붙잡은 비바아나에게 말했다.

"양놈 종교를 믿지 않는다고 말해. 그럼 기꺼이 풀어주지. 아니면, 널 죽일 거야."

중국인 천주교도였던 비비아나는 바오에게 마지막으로 기도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간청했다. 바오는 거듭 말했다.

"이봐, 난 정말 널 죽이고 싶지 않아. 신앙을 포기해. 그럼 보내줄게."

하지만 비비아나는 "그럴 수 없어"라며 '신앙을 포기하라'는 바오의 요청을 거부했다. 결국 바오는 비비아나를 죽였다. 이후 바오도 베이징에 들어온 외국 군대에 의해 살해됐다.

의화단운동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중국계 미국 만화작가인 진루엔 양의 최신작 <의화단-소년의 전쟁>과 <의화단-소녀의 전쟁>(비아북)에는 각각 의화단에 가담한 바오(소년)와 천주교에 귀의한 비비아나(소녀)가 주인공으로 나온다. 만화 <의화단>은 제목 그대로 '의화단운동'에 관한 이야기다.

백련교 계통의 비밀결사조직이었던 '대도회'(大刀會)에 뿌리를 둔 의화단은 청대 말기(19세기 말) 민중봉기를 일으켜 외국 선교사들과 외교관들, 천주교로 개종한 중국인들을 죽였다. 이들은 지난 1900년 베이징까지 쳐들어갔지만 서구 열강의 군대들의 반격으로 봉기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전권 대표 이홍장과 11개국 대표들이 '적대행위를 중단하고, 외국열강에 배상금을 지급한다'는 '신축조약'에 조인함으로서 의화단운동은 공식적으로 막을 내렸다.   

그런데 지난 2000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87명의 중국인 신도를 시성(諡聖, 천주교가 공경할 성인으로 선포하는 일)했다. 이는 로마가톨릭교회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그런데 교황이 성인으로 선포한 87명의 다수가 1900년 의화단에 의해 희생된 사람들이었다. 중국 정부는 즉각 시성에 항의하는 성명를 냈다. '가톨릭교회가 중국 전통을 배반한 사람들을 성인으로 추대했다'는 것이다. 이를 계기로 진루엔 양은 의화단운동에 관심을 갖고 관련자료들을 조사해 나갔다. 그러면서 고민이 깊어졌다.

"이 사건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어느 편이 더 우리의 연민을 사야 마땅한가? 의화단에 가담한 민중들일까, 아니면 그들의 중국인 천주교도 희생자들일까?"

이러한 고민과 갈등이 <의화단>을 그리게 된 동력이었다. 지난 1900년 절정에 이르었던 의화단운동의 기본축은 중국 민중과 서구 열강(제국주의)의 대립이다. 하지만 <의화단>에는 천주교 등 외세를 배격하는 중국 민중(의화단세력)과 천주교를 받아들인 중국 민중(중국인 천주교도들)의 갈등구조가 깊게 깔려 있다. 그런 점에서 <의화단>은 중국계 미국인으로서 "나는 누구인가?"라며 자기정체성을 탐색했던 전작 <진과 대니>(American Born Chinese)와도 맞닿아 있다.

바오는 아버지가 외국 군인들에게 폭행당한 사건을 계기로 의화단운동에 가담해 서구 열강과 중국인 천주교도들의 횡포에 맞선다. 이는 "중국을 위해서"라는 자신의 신념으로 정당화된다. 반면 비비아나는 자신의 이름(그는 집에서 '네째'로 불렸다)조차 지어주지 않은 가족(중국 전통문화)에서 안식처를 발견하지 못해 천주교에 귀의한 뒤 의화단세력에 맞선다. 하지만 비비아나는 바우에 의해, 바우는 외국 군대에 의해서 죽음을 맞는다.      

진루엔 양은 바우와 비비아나 그 누구도 정당화하거나 배척하지 않는다. 양쪽에 서 있던 두 사람은 중국 근대사의 양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진루엔 양도 한국어판 서문에서 "모두에게 연민을 느꼈다"라고 고백했다. 그는 "그들은 상대에게 끔찍한 폭력을 저질렀지만 마음은 한 가지였다"라며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들 삶의 양식과 문화적 정체성을 온전히 유지하고자 소망했던 것이다"라고 적었다.

진루엔 양은 책이 출간된 이후 여러 매체와 한 인터뷰에서 "이 책을 통해 언제나 갈등의 양쪽면을 보게 되면 좋겠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인터넷 세대로 자란 아이들은 조금 과장된 정의감을 가지고 있다. 어른으로서, 이렇게 된 데는 나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관용을 배우고, 사물의 양면을 보게 된다면 그 부채감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만화 <의화단>의 한 장면. 의화단세력을 경극에 등장하는 신들로 변신시켰다.
 만화 <의화단>의 한 장면. 의화단세력을 경극에 등장하는 신들로 변신시켰다.
ⓒ 진루엔양

관련사진보기


"진시황의 영혼이 수세기에 걸쳐 중국을 배회하고 있다"

<의화단>에는 바우가 비비아나의 당부에 불구하고 한림원 도서관을 태우는 장면이 나온다. 비비아나는 "그 도서관에 있는 책들은 천년도 넘은 것들이야, 그걸 대신할 수 있는 건 없어"라고 바우의 '계획'을 만류한다. 하지만 바우는 꿈속에서 진시황제를 만난 뒤 "중국을 위해" 도서관을 불태운다. 그러자 비비아나는 이렇게 소리친다.

"중국을 위해서라고? 사람들, 그리고 이야기가 없는 중국이 대체 뭔데? 지금 넌 중국의 사람과 이야기를 불태워버리는 거야."(<의화단-소년의 전쟁> 318쪽-319쪽)

<의화단>을 한국어로 번역한 윤성훈(태동고전연구소 연구원)씨는 "우리의 주인공을 파국으로 이끈 '결함'은 '어리석음'이다"라며 "그 어리석음은 자신의 화신인 진시황이 저질렀던 희대의 과오인 분서 정책을 바오 자신이 재연하는 장면에서 최고조에 달한다"라고 분석했다. 진시황제는 <의화단-소년의 전쟁>에 자주 등장해 바우의 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진루엔 양은 '진시황 모티브'를 이렇게 설명했다.

"중국인들은 그에 대해 복잡한 감정을 가진다. 중국을 통일한 것은 자랑스럽지만 그는 광적인 폭군이었다. 수천 명을 학살했고 학자들을 생매장했으며 도서관 전체를 불태웠다. 나는 진시황의 영혼이 수세기에 걸쳐 중국을 배회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중국의 가장 어두웠던 시기에는 그 영혼이 더욱 빛났다. 마오쩌둥은 자신을 진시황과 비교하길 좋아했다. 그가 진시황보다 더 많은 학자들을 죽이고 더 많은 책을 불태워버린 것을 자랑하면서."

진루엔 양은 6년간의 자료조사를 거친 뒤 <의화단>을 완성했다. 1년간 1주일에 한 번 이상 대학도서관을 찾았고, 프랑스 방브의 예수회 아카이브에까지 찾아가 사진자료를 조사했다. 그런 열정을 쏟은 끝에 바우와 비비아나가 갈등하는 "가난한 사람들이 일으킨 사건"인 의화단운동을 설득력 있게 그려냈다. 특히 의화단세력이 권법과 봉술 등을 익혀 총을 맞아도 죽지 않는다고 믿었던 것을 관우, 손오공, 항아 등 경극에 등장하는 신들의 변신으로 풀어낸 판타지는 '마술적 리얼리즘'을 연상시킨다. 

<의화단>이 출간된 이후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두 주인공은 모두 그들이 이끄는 신을 숭배하고 동시에 그 소명으로 인해 비극적인 운명에 처한다", 서평 전문지인 <커커스 리뷰>는 "이 위대한 작품은 전통과 신념, 그리고 정체성에 관해 크고 담대한 질문을 던진다"라고 평가했다. 미국 공영라디오인 NPR(National Public Radio)은 "신념과 폭력에 관한 미묘한 통찰이 빛나는 작품이다"라고 호평했다.


의화단 1 : 소년의 전쟁

진 루엔 양 지음, 윤성훈 옮김, 비아북(2014)


태그:#의화단, #진루엔 양, #진과 대니, #비아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